‘아연’은 감기를 예방할까?

2024-12-20

감기와 독감 그리고 폐렴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버스나 사무실 등 밀폐된 공간에서 재채기나 기침도 신경 쓰이는 요즘이다. 통계에 따르면 성인은 평균적으로 매년 3~4번 감기에 걸리지만, 아이들은 그보다 더 높은 빈도로 연간 4번 이상 감기에 걸린다.

감기 예방과 치료를 위한 아연 보충제, 과연 효과가 있을까?

감기 치료를 위한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로 아연 영양제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아연은 건강한 면역 체계를 유지하고 손상된 세포를 치유하며, DNA와 세포 성장에 기여하는 중요한 미네랄이라 적정량의 아연 섭취는 필수다. 일반적으로 성인 남성은 하루 11mg, 여성은 8mg의 아연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

아연이 정말 감기 치료에 효과적일까? 과학적 근거는 아직 부족하다. 2024년 5월 코크란 리뷰(Cochrane Review)는 아연이 감기 증상의 지속 기간을 약 이틀 정도 줄일 수 있다는 연구를 발표했지만 이를 본 다른 학자들은 연구 결과의 근거가 빈약하다고 지적한다. 더불어 아연 영양제는 섭취에 따른 부작용도 있을 수 있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배변 문제, 메스꺼움 등이 있으며 드물게는 후각 상실까지 초래할 수 있다. 특히 아연 비강 스프레이를 사용한 후 후각 상실 증후군이 발생한 사례도 있었다.

감기 예방, 행동의 중요성 강조

전문가들은 감기 예방을 위해 아연 영양제를 꼼꼼하게 챙기는 것보다 청결한 생활 습관이라고 강조한다. 감기에 걸리지 않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감염된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고, 철저한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 등의 개인 위생을 유지하는 것이다. 특히 마스크는 감기에 걸린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것을 방지한다. 감기는 흔한 질병이지만, 이를 완벽히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방법은 아직 없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며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감기 예방의 핵심이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