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기록쓰는 버추얼그룹 플레이브…‘꿈의 무대’ 고척돔 가득채웠다

2025-11-23

지난 21일 거대한 고척스카이돔 안, 콘서트라면 있어야 할 무대 구조물 대신 커다란 화면이 자리했다. 아이돌 콘서트라면 으레 보일 중앙 무대나 객석을 향해 가는 길 등은 보이지 않았다. 공연이 시작되고 화면 중앙 ‘무대’를 화면으로 구현한 부분에서는 실제 사람과 비슷한 크기의 버추얼 멤버들이 등장했다. 양옆 화면에서는 멤버들의 춤과 동작을 카메라로 포착한 영상이 송출됐다. 화면을 통해서만 진행되는 콘서트가 처음엔 생경했지만, 관객들과 실시간 소통하는 멤버들을 보면서 이질감은 잦아들었다.

버추얼 아이돌그룹 플레이브(PLAVE)가 서울 구로구 고척 스카이돔에서 <2025 플레이브 아시아 투어 - 대시: 퀀텀리프 앙코르> 단독콘서트를 지난 21일과 22일 열었다. 양일간 관객 3만7000여 명이 공연장을 찾았다. 초대형 공연장인 고척돔은 아이돌들에게 ‘꿈의 무대’로 불리며, 이 곳에서 공연한다는 자체가 성공의 척도로 여겨진다. 임영웅·BTS·블랙핑크 등 일부만 고척돔에서 단독콘서트를 가졌는데, 플레이브가 이 대열에 합류한 것이다.

플레이브는 첫 곡으로 ‘와치 미 나우’를 선보인 뒤 장장 3시간여 동안 대표곡인 ‘여섯번째 여름’, ‘대시’, ‘왜요 왜요 왜?’ 등을 포함해 20곡이 넘는 노래를 불렀다. 화면에는 3D 버추얼 캐릭터가 등장했지만, 들리는 목소리에서 실시간 라이브임은 여실히 확인할 수 있었다. 격한 안무가 들어간 무대를 마친 뒤에는 거친 숨을 고르며 바닥에 앉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공연에서 음악만큼 중요한 건 멤버와 관객 간의 실시간 소통이었다. 멤버들은 “응원봉을 든 모습이 너무 멋지다”며 관객들의 파도타기를 유도하거나 “호응 소리가 정말 크다. 오늘 소리지를 일 많을 테니 목을 아껴달라”는 등 이야기를 나눴다. 실제 관객을 쳐다보는 듯 윙크하거나 인사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버추얼아이돌만 선보일 수 있는 무대 연출도 눈에 띄었다. 순식간에 이뤄지는 의상·메이크업 교체는 물론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타고 멤버들이 등장하거나, 거대한 동굴 속에 앉아있는 듯한 연출도 돋보였다. 화려한 화면뿐만 아니라, 실제 댄서들이 등장해 무대를 꾸미기도 하고, 라이브 밴드를 활용한 라이브 편곡 버전을 선보이기도 했다.

다만 기술적 한계는 분명했다. 21일 공연에서는 센서 인식오류 등의 이유로 멤버들의 핸드마이크 위치가 어색하게 처리되거나 손가락과 얼굴이 심하게 떨리기도 했다. 노래를 부르는 와중에 버추얼 캐릭터의 입이 움직이지 않는 때도 있었다. 22일 공연에서는 네트워크 오류로 첫곡 ‘와치 미 나우’로 등장하던 멤버들의 스크린 송출이 중단되는 해프닝도 있었다. 멤버들은 “이번이 진짜다”라며 다시 한번 오프닝곡을 선보였다.

플레이브의 소속사인 ‘블라스트’는 아이돌 기획사라기보다 모션캡처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기술회사다. 이성구 대표는 MBC 영상미술국 시각특수효과(VFX)팀에 약 20년간 몸담았던 인물이다. 플레이브의 캐릭터들은 주로 게임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언리얼’엔진의 모션캡처 기술을 적용해 만들어졌다. 별도의 실연자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춤과 노래를 소화하면 센서를 거쳐 그래픽이 움직이는 방식이다.

2023년 3월 데뷔 싱글 ‘아스테룸’으로 데뷔한 플레이브는 버추얼 아이돌로서 ‘최초’의 역사를 쓰고 있다. 2024년 3월에는 버추얼가수 최초로 국내 음악방송 1위를 기록했고, 올해 2월에는 타이틀곡 ‘대시’로 미국 빌보드 ‘글로벌 200’차트에 오르기도 했다. 2023년에는 잠실실내체육관에서 버추얼아이돌 최초로 단독 콘서트를 펼쳤고, 데뷔 2년 만에 ‘꿈의 무대’라는 고척돔 입성에 성공한 것이다.

멤버들은 공연에서 “100일 라이브에서 고척돔에 갈 수 있을까? 라는 말을 했는데 그게 실제로 이뤄졌다”며 “모두 플리(팬덤명)들 덕분이다”라고 말했다. 리더 예준은 “이 순간은 도착이 아니라 또다른 시작”이라며 “초심을 잃지 않고 활동하겠다”고 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