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픽스, 국내 최초 궤도상 인공위성 무선 업데이트 성공

2025-11-17

텔레픽스는 인공지능(AI) 큐브위성 블루본을 통해 국내 최초로 궤도상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17일 밝혔다. 텔레픽스는 블루본 위성으로 촬영한 영상을 온보드에서 자체 처리하는 시스템 검증도 완료했다.

지난 8일 텔레픽스는 그래픽처리장치(GPU)가 내장된 자체 개발 위성용 지능형 처리보드 테트라플렉스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고 블루본 위성이 약 2시간 전에 촬영한 영상을 우주 궤도상에서 처리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 결과 위성에서 처리된 영상과 지상국에서 처리한 영상의 결과물이 동일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번 시험 중 블루본 위성이 촬영하고 온보드에서 직접 처리한 영상에는 이집트 카이로 지역의 피라미드가 또렷하게 포착됐다.

이번 실험은 중앙처리장치(CPU)를 활용해 블루본이 촬영한 위성영상을 궤도상 온보드에서 처리하는 시스템 검증에 초점을 맞췄다. 그 결과 시스템의 안정성 및 데이터 처리 절차 전반에 걸쳐 정상 작동한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번 실험은 텔레픽스가 자체 설계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술의 실효성을 우주 환경에서 입증한 국내 첫 사례다. 위성 발사 후 궤도상에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는 작업은 사고 발생 가능성을 내포한다. 업데이트 과정에서 통신 오류나 전력 불안정이 발생하면 위성이 영구적으로 작동 불능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궤도상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현재까지 스페이스X 등 일부 글로벌 기업만이 상용화에 성공했다.

텔레픽스는 이번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고성능 영상처리 실험을 이어갈 예정이다. 추가 시험 항목에는 GPU 기반 다양한 영상처리 시험을 포함해 정밀 자세제어를 통한 영상대조기법 기반 심우주탐사 자율항행 알고리즘 검증, 우주상황인식 알고리즘 개발 등 다양한 차세대 위성 임무들의 궤도상 시험이 포함될 계획이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