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차 충전 요금이 회원가 대비 비회원가가 최대 2배 비싼 것으로 드러났다. 충전기 사업자들은 소비자 온라인 접근, 현장 표시 등 충전요금 정보 공개과정에서 투명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국소비자원이 국내 주요 사업자의 전기차 충전요금·요금 표시 실태를 조사해 17일 결과를 공개했다.
전기차 충전요금은 가입 유형과 사업자에 따라 달랐다. 20개 사업자의 완속 충전요금 평균값을 비교하면, 회원가가 293.3원/kWh으로 가장 저렴했고, 로밍가는 397.9원/kWh, 비회원가는 446원/kWh으로 가장 비쌌다. 급속 충전요금 또한 회원가·로밍가·비회원가 순으로 가격 차이가 나타났다. 로밍가는 A 사업자 회원이 타 사업자(B)의 충전기를 이용할 때 적용되는 요금으로, 사업자 간 협약에 따른다.
일부 사업자의 경우 회원가 대비 비회원가가 최대 2배 비쌌다. 사업자 간 로밍가도 69.2%까지 차이가 났다. 예를 들어 현대엔지니어링이 운영하는 완속 충전기를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해피차저' 회원으로 이용하면 286.7원/kWh, 'GS차지비' 회원으로 이용하면 485원/kWh이 적용된다.
전기차 충전요금은 관련 법령에 따라 현장 게시 또는 홈페이지, 모바일앱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그러나 20개 사업자의 현장 요금 표시 실태를 조사한 결과, 표시가 미흡해 소비자가 요금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완속 충전기를 운영하는 19개 사업자 중 57.9%(11개)가 충전기에 요금을 표시하지 않았고, 급속충전기를 운영하는 17개 사업자 중에서도 23.5%(4개)가 요금을 게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온라인 홈페이지의 요금 표시 역시 20개 사업자 중 80%(16개)만이 메인화면에서 요금을 명확히 안내하고 있었으며, 나머지 20%(4개)는 공지사항 게시글 등 이용자가 쉽게 찾아보기 어려운 위치에 요금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다.
충전요금은 보통 회원가가 가장 저렴하지만, 100여 개에 달하는 사업자에 각각 회원으로 가입하는 것은 번거로움이 크다. 따라서 자주 사용하는 충전기는 회원가로 이용하고, 그 외에는 기후에너지환경부 회원카드(EV이음 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고 경제적일 수 있다.
또한 일부 업체의 경우 기후에너지환경부 회원카드 요금보다 비싼 회원가를 운영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SK일렉링크의 급속충전 회원가는 430원/kWh으로 환경부 요금(347.2원/kWh) 대비 23.8% 비싸게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주요 충전사업자에게 전기차 충전요금의 현장 표시와 온라인 접근성을 강화하도록 권고하겠다”라면서 “소비자에게는 전기차 충전 시 충전요금을 꼼꼼히 비교해서 선택할 것을 당부한다”고 했다.
이준희 기자 jhlee@et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