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의 침공

2024-10-21

인공지능(AI)에 대한 최근 소식 중 가장 시선을 끄는 것은 노벨 과학상 소식이다. 올해는 물리학상과 화학상 모두 노벨 인공지능상이라고 불러도 될 것 같다. 정통 물리학자와 화학자가 아니라 AI 개발에 혁신적인 역할을 했거나 AI를 이용하여 연구한 과학자들이 수상했기 때문이다.

노벨위원회의 파격적인 결정에 이제 노벨상도 미래지향적이 되었다고 박수를 보내는 사람들도 있다. 반면 과학의 전통을 중시하는 사람들은 이 결정을 공개 비판하기도 한다. 비판하는 사람들은 “머신러닝이나 인공신경망은 컴퓨터 과학이지 물리학은 아니다”라거나 “AI 기술은 아직은 과학의 영역에 속하는 것인지조차 불분명하다”고 말한다. AI 기술은 그 결과가 나오는 과정이 충분히 예견되거나 설명되지 못하는 데다, 보편적 진리나 법칙의 발견을 목적으로 하는 체계적 지식이라는 과학의 정의와도 잘 맞지 않는다. 하지만 AI는 이미 과학에서 가장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고 인류는 AI에 의해 발생할 아주 크고 빠른 변화를 각오해야 한다.

AI의 침공은 이미 시작되었다. AI의 발전 속도는 늘 우리의 예상을 앞서고, 그것이 우리에게서 무엇을 빼앗아 가고 우리에게 무엇을 가져다 줄지 잘 모른다.

이미 시작된 AI의 침공

AI는 빠르게 진화하고 빠르게 일처리를 하며 휴식도 없이 일을 한다. 인간이 AI와 직접 경쟁해서 이길 가능성은 희박하다. 20년 후 어떤 직업이 살아남을지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신문 보도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AI가 앞으로 자신의 업무를 위협할 것인가’란 질문에 ‘아마도 그럴 것이다’라고 응답한 사람들의 비율이 높은 편이다. 반면 앞으로 있을 AI 기술 활용에 대해서는 매우 호의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현재의 전문직 중에서 AI의 침공에 끝까지 살아남을 것은 거의 없겠지만, 없어지거나 크게 줄어드는 데에도 순서가 있을 법하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직업인 변호사(또는 판검사)나 의사는 그 순서가 앞쪽일까 뒤쪽일까? 비교적 앞쪽일 가능성이 높다. AI가 그들의 일 상당 부분을 대신할 수 있는 데까지는 그리 긴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다.

수학자는 어떨까? AI가 언젠가 세상의 모든 수학자들을 능가할 날이 올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그런 날은 일반적인 예상보다 더 늦게 올 가능성이 높다. 수학은 순수한 논리적 과정을 통해 답을 구하는 데다 분명한 답이 있기 때문에 AI가 접근하기가 다른 분야보다 더 쉬울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수학자들이 연구하는 전문적인 수학에서는 (학교 수학과는 다르게) 순수한 논리적 과정을 통해서만 답을 구하지 않는다. 합리적인 통찰과 경험적인 지식이 수학 문제의 풀이와 증명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논리란 완벽을 추구할 뿐 완벽성을 항상 발휘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실효성도 떨어진다. 게다가 수학에는 분명한 답이 있다는 일반적인 인식과는 달리 수학자들의 연구에는 분명한 답이 없는 경우도 많다.

수학자의 순서는?

수학자들에게는 논리적 사고보다는 여러 가지 개념과 이론들 사이에서 어떤 새로운 것을 보는 통찰력이 더 중요할 때가 많다. 어려운 문제의 창의적 풀이는 주로 좋은 추측으로부터 나온다. 게다가 수학에서는 문제를 푸는 것보다 좋은 문제를 찾아내는 것이 더 중요한 경우도 많다.

그런데 이러한 이유들보다 AI가 수학자들을 능가하기 어려운 더 핵심적인 이유가 있다. 그것은 바로 AI가 매우 복잡하고, 분명하게 말하기 어려운 수많은 수학 개념들을 습득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이다. 수학 분야 중에도 대수기하, 대수적위상수학 등과 같이 추상적인 개념이 많이 등장하고 AI가 참고할 논문과 서적의 수가 많지 않은 분야는 더욱 그럴 것이다. 현재 놀라운 수학 실력을 가진 구글의 알파프루프나 오픈AI의 챗GPT o1 등의 한계도 바로 이 개념 장착 부분이다.

AI에 의해 대체될 미래의 직업들을 생각해 볼 때 현재 배출되고 있는 의사나 변호사의 수가 이미 너무 많은 것은 아닐까? 의과대학 정원을 대폭 늘리겠다고 결정한 정부는 AI가 가져올 미래를 고려해 본 적이 있을까? 법조인들은 AI의 침공에 유난히 취약하다. 그래서 다른 전문직들은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될지 모른다. 법조인들이 맨 앞에 서서 권력과 법을 통해 AI의 침공을 막아줄지 모르니 말이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