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대표 신원근)가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와 협력하여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양일간 사내 AI 해커톤 행사 '2025 카페톤 with AWS'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카페톤'은 카카오페이(Kakao Pay)와 해커톤(Hackathon)을 결합한 명칭으로, 카카오페이가 3년 만에 진행하는 사내 해커톤이다. 특히 올해는 AWS와의 협업을 통해 카카오페이 서비스에 생성형 인공지능(Gen AI)을 접목할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 발굴에 초점을 맞췄다.
이번 '2025 카페톤'에는 총 29개 팀, 140여 명이 참가하여 열띤 경쟁을 펼쳤다. 참가자들은 AI 기술을 활용해 기존 카카오페이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주요 아이디어로는 ▲어려운 금융 용어를 쉽게 설명해 주는 'AI 금융 용어 사전', ▲개인 맞춤형 금융 운세 및 맞춤형 서비스를 추천하는 '금융 상담 챗봇', ▲거래 내역을 AI가 분석하여 소비 패턴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자산 관리 서비스' 등이 돋보였다.
카카오페이는 아이디어의 차별성, AI 기술의 활용도, 서비스 완성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각 1팀씩을 선정했다.
영예의 대상에는 AI 회의 어시스턴트 서비스인 ‘콜라비(Collabi)’가 선정됐다. 이 아이디어는 카카오페이 내부 용어를 학습한 AI가 오디오 타입에 맞는 최적화된 스크립트와 회의록을 생성해 주는 서비스이다.
오디오 타입에 따라 프롬프트로 최적화된 결과를 도출하며, 실시간 대화 스크립트 및 요약본을 제공해 회의록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하고 미팅의 본질적인 논의와 의사결정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최우수상에는 사용자의 거래내역을 토대로 하루를 요약하는 이미지를 생성해 기록해 주는 서비스, 우수상에는 얼굴인식 및 고객의 나이, 성별, 선호음식 등의 정보를 토대로 한 새로운 AI 키오스크 결제시스템 아이디어가 선정됐다.
카카오페이는 수상한 아이디어들의 실제 서비스 적용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할 계획이다.
김동용 카카오페이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이번 '2025 카페톤 with AWS'는 카카오페이 크루들의 기술 혁신과 서비스 개선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확인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AI 기술 역량 강화와 새로운 시도를 통해 사용자 중심의 편리하고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