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융복합산업 생태계 조성·확산 신규 지원 과제 공모…총 51억원 규모

2025-02-03

탄소융복합소재부품 실증사업 실시

탄소소재·부품 장비 국산화 지원사업

5대 핵심 수요 산업 국내외 인증 지원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은 '탄소융복합산업 생태계조성 및 확산사업'의 일환으로 국내 기업·기관의 기술 역량개발 및 수요시장 창출을 위해 추진되는 지원사업에 대한 신규 과제 공모를 이달말까지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탄소융복합산업 생태계조성 및 확산사업은 탄소소재와 응용기술에 대한 기술사업화와 수요시장 창출, 탄소소재 분야 5대 핵심 수요산업과 연계한 기술개발과 인증 지원 등 국내 탄소산업의 시장 경쟁력 도모를 위해 기획·추진되는 사업이다.

올해는 ▲탄소융복합소재부품 실증사업 ▲장비국산화 지원사업 ▲국내외 인증지원사업에 대해 신규 과제를 공모한다.

탄소융복합소재부품 실증사업은 국산 탄소소재와 융복합부품을 실제 수요 환경(수요처)에 적용, 기술상용화 및 사업화를 통한 시장창출을 목적으로 추진된다.

탄소소재를 활용한 부품 제작·개량, 품질인증 및 신뢰성 검증을 비롯해 데이터 수집·분석을 통한 성능평가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 20억3000만원 규모이며 총 7개 과제(과제당 국비 3억원 이내, 2년)에 대해 지원한다.

장비국산화 지원사업은 국산 탄소융복합소재부품 장비의 적용 확대와 기술 수요 창출을 위해 마련됐다. 원소재, 중간재, 부품, 완제품 등에 대한 성형과 가공을 목적으로 이미 개발된 국산장비의 도입·활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 11억4000만원 규모로 총 4개 과제(과제당 국비 2억8500만원 이내)를 모집한다.

국내외 인증 지원사업은 탄소소재와 제품에 대한 인증을 통한 국산 탄소복합재의 수요산업 적용 촉진과 품질 경쟁력 확보를 도모하고자 추진되는 것이다. 탄소소재와 응용제품 개발, 상용화 단계에서의 품질 안정화 및 인증 획득을 지원한다. 총 사업비는 15억3000만원 규모다.

항공부품, 전장부품의 전자파 차폐, 풍력블레이드용 재료, 의료기기 부품, 전자기기 부품 등 탄소소재에 대한 수요가 높은 분야를 중심으로한 인증취득에 총 10개 과제를 모집한다.

유원재 탄소산업진흥원 실장은 "탄소융복합소재가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쳐 활용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만큼 이번 사업 공모로 국내 탄소소재·부품 분야 기업들이 다양한 기술개발 및 상용화를 통해 사업 성장 기반을 확충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모든 사업은 자유공모 형식으로 진행된다. 탄소소재와 응용기술에 관심 있는 중소·중견기업과 기관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세부 사업별 지원 조건 및 내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탄소산업진흥원 홈페이지 알림마당 또는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에서 확인 가능하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