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의 무료교환·반품 서비스를 지원하는 네이버페이의 ‘반품안심케어’를 실시한 결과 소상공인(SME)의 매출액 13.6% 증가 효과가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네이버에 따르면 강형구 한양대 경영대 교수팀은 반품안심케어 효과성과 의의를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반품안심케어는 네이버페이가 2022년 5월 캐롯손해보험과 제휴해 출시한 보험 서비스다. 보험료를 지불한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에게 무료교환·반품 배송비를 건당 최대 7000원 보상한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 12월 누적 판매 건수 1억 건을 돌파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동일한 SME가 판매하는 상품 중 반품안심케어가 적용된 상품의 매출액은 그렇지 않은 상품의 매출액보다 평균 약 13.6% 더 높았다. 유사한 상품을 판매하는 SME의 주문 데이터를 비교하면 반품안심케어에 가입한 SME의 일 결제액이 3~8% 많았다.
특히 반품·교환이 잦은 상품군에서 매출액 증대 효과가 높았다. 동일한 SME의 판매 상품을 비교할 때 패션잡화 카테고리의 매출 상승 효과가 58.3%로 나타났다. 가구·인테리어(46.7%), 디지털·가전(26.2%)의 효과도 우수했다. 연구진은 “보험료 지출 비용 및 반품 증가에 따른 피로도보다 구매 증가로 인한 매출 성장 효과가 더 컸다”고 분석했다.
연구를 진행한 강 교수는 “반품안심케어는 이커머스 데이터에 기반해 판매자의 수요를 플랫폼 사와 금융사 간 협업으로 풀어낸 모범 사례”라며 “경제적 불확실성 해소를 통해 소비자 신뢰를 강화하고 나아가 전자상거래 시장 내 지속가능한 상생 모델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예나 네이버페이 보험팀 리더는 “많은 SME들이 교환·반품 리스크를 해소할 뿐 아니라 매출을 올리는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며 SME들의 성장을 지속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