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문화신문=김영조 푸른솔겨레문화연구소장]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장상훈)은 한국문화를 세계에 널리 알리고, 한류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기 위해 《한류문화사전》을 펴냈다. 이 사전은 한국의 의식주 생활부터 주요 K-콘텐츠의 형성 배경과 주목 요인을 담아 한류의 원형을 확인할 수 있도록 453개의 올림말과 800장의 사진으로 구성한 첫 한류 전문 백과사전이다.
한류문화 이해를 위한 종합해설서
《한류문화사전》은 한류의 근원인 민속문화를 기반으로 전 세계가 열광하는 K-팝ㆍ드라마ㆍ영화ㆍ웹툰에서부터 음식ㆍ패션ㆍ장소ㆍ정서ㆍ호칭까지 한류의 다양한 주제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또한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이탈리아에서 온 요리전문가 파브리(Fabrizio Ferrari), 네덜란드 출신 한국 여행 전문가 바트(Van Genugtenbart) 등 나라 안팎 전문가 129명이 참여해 사전의 신뢰성과 학문적 깊이를 더했다. 무엇보다 다양한 시각 자료를 제공해 대중적인 흥미를 끌어올리고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방탄소년단(BTS)>, <오징어게임> 등 ‘민속사전’에 수록
K-팝ㆍ드라마ㆍ영화ㆍ웹툰 등은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으며, 한류가 대중문화에서 일상문화로 확장되는 데 이바지했다. 예컨대 <방탄소년단>은 세계적인 영향력을 끼치며, 그들이 먹는 음식과 옷에 세계인이 주목한다. <오징어게임>은 민속놀이를 전 세계에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했고, <블랙핑크> 로제가 부른 노래 ‘아파트(APT)’로 한국의 대표 주거시설인 아파트가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사전은 이들의 성과와 주목 요인 등을 포함해 한류의 형성과 확산 과정을 한층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김밥, 불닭볶음면, 회식문화까지 세계가 즐겨 찾는 한국의 음식문화를 정리
세계인이 즐기는 다양한 음식을 비롯하여 재료, 도구, 식사 예절, 표현까지 한국의 음식문화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그리고 한류의 인기로 확산한 매운맛 열풍과 회식문화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매운맛은 이제 한국을 넘어 세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따라서 사전에서 고추ㆍ고추장의 본질과 함께 로제떡볶이, 불닭볶음면 등 현재 유행하는 음식까지 한국 음식의 색다른 매력과 세계 시장에서 성공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전 세계인이 즐기는 김밥, 떡볶이, 치킨의 유래와 다양한 조리법 등을 정리했다. 더불어 음식뿐만 아니라, 회식 같은 친밀감을 조성하는 식사문화를 소개하고 주요 메뉴인 삼겹살, 소주, 소맥 등도 올림말로 골라 음식문화의 다양함을 소개했다.
‘밥 한번 먹자’부터 배달문화, 한복 입는 법까지 한국문화의 궁금증 해소
세계인이 한류를 접하는 방법이 미디어로 보는 방식에서 체험하고 공감하는 형태로 변하면서 한국문화에 대한 궁금증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의 배달문화, 그리고 여가와 놀이 공간, 한복 체험 등 세계인이 궁금해하는 한국의 독특한 생활문화를 소개한다. 한강과 같은 야외에서도 배달 음식을 받을 수 있는 문화와, 찜질방, 노래방으로 대표되는 놀이방 문화는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뤄내며 형성된 문화임을 알 수 있다.
더불어 외국인에게 유난히 낯선 표현인 ‘밥 한번 먹자’라는 인사는 단순한 식사 초대의 뜻을 넘어 한국인의 특별한 정서가 담겼음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한복의 설명과 사진을 함께 수록해 전통 한복이 지닌 상징과 의미, 그 착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이러한 다양한 생활문화에 대한 자세한 설명으로 국내외 한류문화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해소하고 문화적 공감을 넓히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오른 한국어 표제어, 《한류문화사전》에서 쉽게 이해
《한류문화사전》은 한국문화를 상징하고 세계적으로 공감받는 다양한 표제어를 수록했다. 특히, 한류, 먹방, 대박, 달고나 등 영국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오른 한국어 낱말의 의미와 사용법을 상세히 소개했다. 예컨대 온라인 승강장(플랫폼)에서 흔히 사용하는 언니, 오빠, 누나와 같은 호칭은 단순한 가족 관계를 넘어 한류 팬덤에서 공동체적 친밀감을 나타내는 중요한 표현으로 사용됨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설명은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의 깊이를 더하고 전 세계 사람들과 더 원활하게 소통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한류문화사전》 표제어 탐색하기
900개의 색인어와 열쇠말을 제공해 사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강화했다. 만약 한국 좌식문화가 궁금하다면, 바닥, 온돌, 양반다리, 온수매트 등의 색인어와 열쇠말로 올림말을 탐색하고 핵심 내용을 빠르게 인지할 수 있다. 또한 표제어 간 연계성을 강화해 한국문화를 여러 모로 이해할 수 있게 구성했다. 기생충(영화)-반지하(주거문화)-짜장라면(식문화)과 같이 대중문화와 생활문화를 연결해 올림말을 뽑고 그 상관관계를 설명했다.
세계인이 함께 읽는 백과사전
《한류문화사전》은 한국의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며, 전 세계가 한류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중요한 역할을 하고자 한다. 2025년부터는 영어ㆍ중국어ㆍ스페인어 번역본을 제공해 전 세계인이 쉽고 편리하게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웹 서비스로 전 세계 다양한 디지털 환경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이 사전의 펴냄으로 한국문화에 관심 있는 나라 안팎 사람들이 한국문화를 깊이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게 하며, 한류가 더욱더 사랑받는 세계문화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더불어 한류의 지속 가능한 확산과 성장을 이끄는 든든한 기반이 되기를 바란다.
《한류문화사전》은 한국민속대백과사전(folkency.nfm.go.kr)ㆍ국립민속박물관 누리집(www.nfm.go.kr)에 공개하고 있으며 원문 자료를 내려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