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사이언스, '생물보안 유공' 산업부 장관상 수상

2024-11-29

SK바이오사이언스(302440)는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개최된 ‘2024 바이오산업의 날’ 행사에서 생물보안 관리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생물보안 관리 우수기관은 생명체에 유해할 수 있는 생물작용제 등을 제조 및 보유한 기업, 대학, 연구소 등을 심사해 높은 평가를 받은 기관을 시상하고 우수 사례를 전파하는 제도다. 심사 대상 기관은 생화학무기금지법에 따라 2년마다 정기·수시 검사를 받는다. 한국바이오협회 및 생물무기금지협약(BWC) 전문가로 이뤄진 포상추천위원회는 최근 3년간의 관리 현황을 심의해 우수기관을 선정한다.

올해의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자체적인 생물보안 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리 규정을 만들어 무재해, 무사고 연구를 실천해온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판교 연구소 내 RQA(Research Quality Assuarance) 팀을 중심으로 관리 프로세스를 만들고 유관부서 공동으로 △24시간 CCTV 운영 △취급자 평가관리 △출입자 관리 △보안담당자 정기미팅 △비상대응방안 마련 등을 수행하고 있다.

또 생물안전 및 보안 관련 규정을 수립하고 전문위원회를 구성해 심의 및 회의를 정기적으로 진행 중이다. 연구, 구매, 법무, 안전 등 유관부서 관리자로 구성된 전문위원회에는 업계 전문가가 외부위원으로 선임돼 객관적이면서 철저한 생물보안 및 관리가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생물보안이 백신 등 의약품 연구에 있어 필수 요소로 인식되며 국제적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회사의 글로벌 행보에 힘이 실릴 것이라 전망했다. 박용욱 SK바이오사이언스 바이오연구본부장은 “생물보안은 바이러스와 세균 등을 활용해 연구를 진행하는 백신 기업이 빈틈없이 지켜야 할 책무”라며 “인류의 보건을 수호한다는 신념을 갖고 백신을 개발하는 기업으로서 글로벌 수준에 부합하는 생물보안 및 안전관리를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