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청년일보 】 호텔들이 각 사의 브랜드를 내걸고 선보인 프리미엄 김치가 꾸준히 인기를 끌자 구독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김치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11일 호텔업계에 따르면 조선호텔앤리조트는 지난 7일부터 '프리미엄 김치 정기구독 서비스'를 시작했다.
김치 구독 서비스는 신청 고객에게 정기적으로 김치 배달을 해주는 것이다. 제품과 중량, 배달 주기는 고객마다 선택할 수 있다.
소비자는 원하는 기간만큼 다양한 제철 별미 김치를 맛볼 수 있어 김치 종류와 가족 수 등에 맞는 옵션을 고르면 된다.
계절별로도 김치를 구독할 수 있다. 여름 별미 패키지는 배추김치와 함께 백열무 물김치, 열무김치 등 여름에 즐기기 좋은 김치를 선택해 즐길 수 있다.
조선호텔이 구독 서비스를 출시한 건 김치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데다 '단골' 고객도 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조선호텔 김치 사업 매출은 전년보다 46% 증가했다.
호텔 김치가 인기를 끌면서 파라다이스 호텔앤리조트도 지난해 10월 김치 사업에 뛰어들었다. 최근 들어 김치를 담그지 않고 사 먹는 고객이 늘어나는 추세를 반영한 것이다.
대표 상품인 포기김치 상품은 출시 넉 달 만에 1만개 넘게 판매됐다.
앞서 롯데호텔은 2023년 8월 김치 사업에 발을 들였다. 올해 1∼2월 김치 매출은 지난해 동기보다 47% 증가하는 등 뚜렷한 성장세를 보인다.
호텔업계에서 가장 먼저 김치 사업에 뛰어든 워커힐 호텔앤리조트도 고성장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워커힐 김치 매출은 전년보다 24.6% 늘었다.
워커힐은 지난 1월 김치를 비롯해 훈제연어, 명월관 양념육 세트 등 식품 상품을 판매하는 전용 애플리케이션(앱) '워커힐 스토어 앱'도 선보였다.
구독 서비스 사업에도 일찍 뛰어들었다. 워커힐이 첫 번째 김치 브랜드인 수펙스(SUPEX) 김치를 대상으로 구독 서비스를 시작한 건 2009년이다. 두 번째로 선보인 브랜드 워커힐 김치의 구독 서비스는 2022년 12월부터 이뤄지고 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