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SE 러셀, 베트남 증시 업그레이드 일정 발표...기준 충족 주식 목록도 공개

2025-11-12

내년 3월 중간 평가 거친 뒤 9월부터 정식으로 '이머징 마켓' 편입

올캡 지수 기준 충족하는 예비 목록 공개...28개 종목 포함

[방콕=뉴스핌] 홍우리 특파원 = 이 기사는 인공지능(AI) 번역에 기반해 생산된 콘텐츠로, 11월 11일자 베트남 비엣스톡 기사를 인용하였습니다.

글로벌 지수 제공업체 영국 파이낸셜타임스스톡익스체인지(FTSE) 러셀은 10일 FAQ 문서를 통해 베트남 증시의 시장 등급 상향 조정이 2026년 3월 중간 평가를 거쳐 여러 단계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중간 평가는 지수 트랙킹 효율성을 지원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인 글로벌 중개업체들의 접근성 개선 상황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FAQ 문서에는 "글로벌 중개업체 접근 모델은 외국 기관 투자자(FII)가 국제 중개업체와 직접 거래할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한다. 베트남이 국제 기준을 준수하고, 거래 위험을 줄이며, 신뢰할 수 있는 중개 기관과의 탄탄한 관계를 통해 투자자 신뢰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명시됐다.

FTSE 러셀은 2024년 12월 31일 데이터를 기반으로 FTSE 글로벌 올캡 지수 기준을 충족하는 베트남 주식 목록(예비)도 공개했다.

이 목록에는 대형주인 HPG (Hoa Phat Group), VCB(Vietcombank), VIC(Vin group), VHM(Vin homes)와 중형주인 MSN(Masan Group), SAB(Sabeco), VNM(Vinamilk) 등 28개 종목이 포함됐다.

2025년 10월 31일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예측에 따르면, 베트남은 FTSE Global All Cap에서 약 0.04%, FTSE Emerging All Cap에서 0.34%, FTSE All-World에서 0.02%, FTSE Emerging에서 0.22%의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프런티어 마켓에서 이머징 마켓으로의 업그레이드는 크게 두 가지로 단계로 진행된다.

FTSE 프론티어 지수 시리즈에서 제외되는 것은 2026년 9월에 FTSE 프론티어 연례 검토와 동시에 단일 단계로 진행된다.

이후 FTSE 글로벌 주식 지수 시리즈 편입은 단계적으로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자문위원회 및 시장 참여자들과의 협의를 거쳐 2026년 3월에 발표될 예정이다.

(모든 단계를 거친 뒤) 베트남 증시는 2026년 9월부터 FTSE 아시아 태평양 지수(일본 및 중국 제외)에 정식 편입된다.

시장 등급 업그레이드 이후 대규모 글로벌 인덱스 펀드 및 상장지수펀드(ETF) 자금이 유입될 것으로 기대되며, 베트남 금융 시장이 국제 표준에 맞춰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hongwoori84@newspim.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