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 친환경 암모니아 엔진 개발…"세계 최초 고압 직분사 방식"

2024-10-10

HD현대중공업(329180)이 무탄소 연료인 암모니아 이중연료 엔진을 개발했다. 고압 직분사 방식으로는 세계 최초다.

HD현대중공업은 최근 울산 본사 엔진기술센터에서 ‘힘센(HiMSEN) 암모니아 이중연료 엔진’(H22CDF-LA)에 대한 형식 승인 시험을 완료했다고 7일 밝혔다. ABS(미국), DNV(노르웨이), LR(영국), BV(프랑스), RINA(이탈리아), NK(일본), KR(한국) 등 7개 선급 관계자들이 심사했다. 회사는 힘센 암모니아 엔진에 대한 세부 심사 및 적합성 검토가 완료됨에 따라 상용화에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HD현대중공업이 개발한 암모니아 엔진은 암모니아 운반선을 비롯해 일반 상선의 발전 및 추진용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HD현대중공업은 이 엔진을 육상 발전용 시장에도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에 개발에 성공한 ‘고압 직분사 방식’은 엔진 연소실에서 공기를 압축시킨 후 높은 압력으로 암모니아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시키는 방식이다. 엔진 출력과 연료 효율이 높을 뿐 아니라 아산화질소(N2O) 등 온실가스 배출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다만 기술적 난이도가 높아 글로벌 엔진 업체들이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최적의 연료 분사 시점과 기간을 설정해 암모니아의 연소율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선택적 촉매환원장치(SCR)를 활용해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과 미연소 암모니아의 양을 최소화했다. 또한 HD한국조선해양이 독자 개발한 일체형 ‘암모니아 스크러버’를 적용해 암모니아 배출량을 대폭 줄이는 데도 성공했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암모니아 엔진 개발로 이중연료 엔진 라인업을 확대해 시장을 선점하는 계기가 됐다”며 “초격차 기술로 미래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