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박공식 기자 = 글로벌 명품 브랜드 매출액이 올해 전년 대비 2% 감소, 금융 위기 후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할 것이라고 컨설팅기업 베인앤드컴퍼니가 13일 시장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중국의 부유층과 중산층 확대로 수년 동안 호황을 누렸던 중국 시장 매출이 20~22% 감소한 것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기관은 분석했다.
베인앤드컴퍼니 파트너 페데리카 레바토는 "명품 시장 침체는 팬데믹 기간을 제외하고 2008~2009년 금융 위기 후 처음"이라고 말했다.
레바토는 "약 4억 명이었던 명품 소비자는 최근 2년 동안 5000만 명가량 줄었다"며 각 브랜드의 가격 등 전략이 중요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명품 시장 침체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기관은 환율 변동이 없다는 가정 하에 트럼프 당선 뒤의 불확실성이 사라지고 금리 인하 및 세금 감면 영향으로 내년에는 유럽과 미국의 명품 판매가 증가할 것이라며, 또한 중국에서도 내년 하반기 명품 소비가 살아나면서 매출이 0~4%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kongsikpark@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