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데이터 제공·데이터 기반 행정 평가서 각각 ‘우수’ 획득
한국공항공사는 지난 4일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4년 공공데이터 제공 및 데이터 기반 행정 평가’에서 각각 우수 등급을 획득해 2년 연속 ‘최고 등급’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679개 행정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고수요·고품질의 공공데이터를 민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하고 이행했는지를 점검하는 것으로, 개방·활용, 분석·활용, 공유, 품질, 관리체계 등 5개 영역 20개 지표를 통해 ‘우수’, ‘보통’, ‘미흡’으로 평가했다.
공사는 항공기 지연 및 결항 데이터를 보험사에 제공해 여객이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항공기 지연 보상을 받는 ‘자동 보상 보험상품 출시’를 지원했다. 또한 항공기 지상 이동 시간을 분석한 데이터를 활용해 항공기 출발의 정시성을 개선하는 등의 성과를 인정받아 공공데이터 평가에서 90.68점, 데이터 기반 행정 평가에서 96.5점을 얻어 작년에 이어 최고 등급인 ‘우수’를 받았다.
박재희 전략기획본부장은 “공사는 급속히 변화하는 디지털 전환 환경을 선제적으로 반영, AI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고도화와 공공데이터 개방을 보다 확대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치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