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드021은 씨앤알코리아와 자회사인 씨앤알그래픽스에 올해 3월부터 7월까지 약 3개월간 제조실행시스템(MES)인 FlowOne MES 1.0을 구축했다고 14일 밝혔다.
씨앤알코리아는 올해 창립 20주년을 맞은 오프셋 인쇄 전문 강소기업으로, 패키지 전문 브랜드 굿박스도 운영하고 있다.
FlowOne MES 1.0은 코드021이 개발한 클라우드형 경량 MES로, 영업, 작업지시, 재고관리, 생산관리 등 중소기업 핵심 업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다. 기업 규모와 산업 특성에 맞춰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며, 별도의 서버 설치나 IT 운영 인력 없이도 활용할 수 있는 SaaS(Software-as-a-Service) 형태로 제공된다.
이번 구축을 통해 씨앤알코리아와 씨앤알그래픽스는 기존 업무 시스템에서 발생하던 공정 관리, 문서 관리, 업무 연계의 어려움을 개선했다. 특히 생산 공정과 문서 관리가 통합되고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짐으로써, 경영진과 현장 관리자가 기업 성장과 전략적 의사결정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씨앤알코리아 관계자는 “FlowOne MES 1.0을 도입하면서 공정과 문서 관리가 통합되어 관리가 훨씬 수월해졌고, 현장과 경영진 모두 업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는 기업 성장과 전략적 의사결정에 더욱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코드021 권강빈 대표는 “중소기업은 도입 비용과 운영 환경 등의 제약으로 디지털 전환이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며, “FlowOne MES 1.0은 사용이 쉽고 유연하게 설계되어, 다양한 중소기업이 손쉽게 디지털 혁신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