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오일뱅크, 美 액침냉각 기업서 냉각유 인증 획득

2024-12-21

HD현대(267250)오일뱅크는 액침냉각 전용 윤활유인 ‘엑스티어 E-쿨링 플루이드’가 이달 9일 세계 최대 액침냉각 시스템 기업인 GRC로부터 일렉트로세이프 프로그램 인증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2009년 설립된 GRC는 미국 휴스턴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세계 최대 액침냉각 시스템 기업이다. 총 30종의 액침냉각 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인텔 등 세계 유수 기업과 미국 국방부, 국가안보국, 공군 데이터센터 등에 관련 설비를 구축하고 유지보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GRC는 자사가 구축한 설비와 전 세계에 구축돼 있는 모든 액침냉각설비에 적합한 제품에만 일렉트로세이프 프로그램 인증을 수여하고 있다. 아직 공인 제품 규격이 미흡한 액침냉각 전용 윤활유 시장에서 가장 신뢰성 높은 지표로 평가받고 있다.

액침냉각 기술은 서버 등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열을 전용 윤활유를 통해 식히는 차세대 냉각기술이다. 전통적인 공랭 방식에 비해 냉각 비용을 95% 절감할 수 있고 안전성과 공간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마켓앤마켓리서치에서는 올해 5000억 원 수준이던 액침냉각 시장 규모가 2040년 약 42조 원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HD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GRC로부터 관련 인증을 획득한 곳은 글로벌 탑 티어 기업 소수에 불과하다”며 “조만간 국내 데이터센터 업체와 실증사업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HD현대오일뱅크는 전기차용 윤활유 제품인 엑스티어 EVF 브랜드를 론칭해 판매하고 있다. 진입 장벽이 높은 북미 시장에서도 산업차량 윤활유를 공급하는 등 새로운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