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쿠팡 고객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실이 알려져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각종 SNS(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개인통관번호(개인통관고유부호)’를 변경하라는 의견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달 29일 쿠팡의 고객 개인정보 유출 사실이 알려진 뒤 X(구 트위터) 등에서는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바꿔야 한다는 게시글이 확산됐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해외직구 시 세관 통관 절차에서 개인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번호로, 쿠팡에서 해외 직구 서비스 이용 시 입력하게 돼 있다.
한 작성자는 "여자 혼자 사는 집에 내 이름, 전화번호, 주소가 기입된 '시킨 적 없는 택배'가 중국에서 온다", "중국 번호라 보낸 사람한테 전화도 안 간다"며 통관 번호 재발급을 권했다.

또 다른 누리꾼도 위험성에 공감하며 “반드시 아래 경로를 통해 통관번호를 재발급 받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유니패스'에 접속 후 본인 인증을 거쳐 번호 조회 및 재발급을 받을 수 있다. 또 '개인통관고유부호 도용 신고 메뉴를 통해 도용 의심 사례를 신고할 수도 있다.
행정안전부 국민비서 '구삐'는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앱을 통해 전자상거래 물품(해외직구) 통관 내역을 안내하는 알림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관세청은 2026년부터 개인통관고유부호를 1년에 한 번씩 갱신하게끔 하고, 도용 의심될 경우 관세청이 직권으로 사용을 정지할 수 있도록 정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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