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톡] SKT 해킹 불똥 맞은 대리점

2025-05-29

SK텔레콤 유심(USIM) 해킹 사태의 여진이 한 달째 이어지고 있다. 직접 피해자인 사용자를 넘어 산업 전반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특히 해킹과 무관한 SK텔레콤 대리점이 가장 큰 피해자가 되고 있다.

정부는 유심 수급 불안이 해소될 때까지 SK텔레콤의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접수를 전면 중단하라는 행정지도를 내렸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전국 2600여개 T대리점에 신규 가입 업무를 중단시키고, 유심 교체나 보호 서비스 가입 등 제한된 업무만 수행하게 했다. 대리점에 사실상 '영업 정지'를 내린 셈이다.

문제는 해킹 사태 충격이 단말 유통 현장 전반으로 번졌다는 점이다. 개통이 막히자 매출은 급감했고, 일부 대리점에서는 “기기변경만으로는 수익을 감당할 수 없다”, “실적이 반 토막 났다”는 하소연이 이어진다. 신도림·강변 테크노마트 등 '성지'로 불리는 집단상가에서도 “장사를 접어야 할 판”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SK텔레콤은 유심 교체와 재설정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업계는 다음 달 중순이면 영업 재개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한 달 넘게 지속된 '영업 정지' 충격의 상처는 이미 깊은 상황이다. SK텔레콤은 대리점을 대상으로 영업 손실 보전을 검토하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보상 계획은 나오지 않고 있다.

대리점은 이번 해킹 사태의 원인 제공자가 아니다. 그럼에도 피해는 가장 먼저 받고 있다. 통신 유통망은 단순한 판매 창구가 아니라, 이동통신 생태계를 지탱하는 기반이다. 대리점이 무너지면 그 여파는 통신산업 전체로 번질 수밖에 없다.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은 대리점을 피해 당사자로 명확히 인식하고, 그 관점에서 지원책을 적극 검토해야하는 일이다. 현장의 실질적인 피해를 반영한 보상안을 마련해야한다. 더 늦기 전에 조속한 영업 재개를 결정하고, 대리점 회복을 위한 구체적이고 책임 있는 대책을 내놔야 한다.

남궁경 기자 nkk@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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