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90건 콘텐츠 생성…인플루언서·기업 협력, 121억원 매출 달성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지난해 12월 27일부터 31일까지 열린 세계 최대 인플루언서 박람회 '2024 서울콘'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서울경제진흥원(SBA)은 총 6만1000명이 행사에 참여했다고 2일 밝혔다.
무엇보다 국가 애도 기간 지정에 따라 시민들이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연말연시를 보낼 수 있도록 당초 4일에서 2일간으로 일부 프로그램이 단축 운영된 가운데서도, '매력도시 서울'을 홍보하는 5590건 이상의 온라인 콘텐츠를 생성해 3억2000뷰 이상 확산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현장 설문에서는 응답한 3519명 중 94%가 서울콘 행사에 만족하며, 87%는 다음 행사인 '2025 서울콘'에 재참여 의사를 내놨다. 또 인플루언서와 기업 간의 커머스 매칭 성과가 두드러졌으며, 총 121억원의 매출이 발생해 양측의 협력이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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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 기간 중에는 대만, 한국, 중국의 15인 글로벌 인플루언서가 K뷰티 브랜드와 협업해 진행한 라이브커머스에서는 21억원의 실시간 매출이 발생했다.
서울콘에서의 커머스 성과를 바탕으로 SBA와 알리바바 타오바오 글로벌 간의 업무협약도 지난 2월 18일 체결됐다. 협약을 통해 SBA는 서울의 중소기업 제품을 판매할 인플루언서를 지원하며, 알리바바는 최대 600억원 상당의 광고 지원을 계획한다. 이를 통해 서울의 패션·뷰티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전망이다.
서울콘의 개최 효과는 536억원으로 추산되며, 생산 유발 효과와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각각 775억원, 353억원으로 집계됐다. 서울콘은 K뷰티, K패션, e스포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서울의 글로벌 도시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29일에 진행된 'LCK 어워드'에서는 T1의 페이커(이상혁)가 '올해의 선수'로 선정됐다. 30일에는 'K-Beauty Boost' 프로그램이 열려 16개 K뷰티 브랜드가 참여해 체험 부스를 운영했다.
올해 1월 25일에는 '2024 서울콘 크리에이터 스타디움'이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비즈니스 인사이트와 협업 방법을 공유했다.
김현우 서울경제진흥원 대표이사는 "'서울콘'은 크리에이터와 기업이 협업하고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글로벌 커머스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며 "올해는 더욱 정교한 인플루언서 협업 모델과 커머스 프로그램을 통해 서울이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선도하고 글로벌 디지털 경제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