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쓱데이엔 스타벅스도 함께"... 스타벅스, 연중 최대 프로모션 진행 등

2024-10-27

[녹색경제신문 = 양현석 기자] 스타벅스가 신세계그룹 쇼핑축제 쓱데이를 맞아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매장에서 진행되는 홀빈과 VIA 원두 2+1 행사와 더불어 한 해 동안 버디(단골 고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스타벅스 상품들을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한편 CJ올리브영이 내달 개점 예정인 혁신매장 1호점의 이름을 '올리브영N 성수'로 확정했습니다. 올리브영은 오는 11월 22일 오픈할 이 공간을 통해 K뷰티의 미래 청사진을 보여준다는 방침입니다.

이외에도 쿠팡 ‘타이어 로켓설치’에 국내 매출 1위 브랜드 한국타이어를 비롯해 콘티넨탈타이어, 피렐리타이어, 요코하마타이어, 쿠퍼타이어 등 다양한 글로벌 인기 브랜드가 신규 입점하는 등 오늘(27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신세계그룹 쇼핑축제 쓱데이를 맞아 오는 11월 1일부터 10일까지 열흘간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인기 MD 한정 수량 판매, 원두 2+1 행사, 할인 쿠폰 제공 등 다채로운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스타벅스가 이번 쓱데이에서 가장 주안점을 둔 프로그램은 인기 MD 한정 수량 판매다. 스타벅스는 한 해를 통틀어 버디(단골 고객)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상품들을 엄선해 쓱데이 기간 중 공식 앱 내 온라인 스토어에서 시간대별로 공개한다.

쓱데이 첫날인 내달 1일 10시에는 지난 7월 출시한지 한 시간 만에 전국적으로 품귀 현상을 일으킨 베어리스타 ‘스포츠클럽 키링 세트’를 판매한다. 이달 인기리에 판매된 플레이모빌 피규어의 대형 버전으로 소장 가치를 높인 ‘플레이모빌 대형 콜렉토이즈’도 15시 단독 공개한다.

또 기존 시티MD를 5년 만에 리뉴얼해 좋은 반응을 얻은 ‘리저널 컬렉션’ 안녕 시리즈 MD와 전통 민화인 호작도를 모티브로 만든 ‘호작도 MD’ 시리즈는 이번에 처음으로 온라인에서 공개된다. 해당 상품들은 11월 4일 10시부터 온라인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다.

온라인 스토어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최대 30% 할인 혜택도 준비했다. 스타벅스는 각인 서비스 론칭 1주년을 맞아 인기 상품인 ‘뉴턴 텀블러(355ml)’ 2종을 포함해 인기 원두에 어울리는 MD 및 푸드를 각각 매칭한 ‘원두 세트’와 지역별 텀블러, 머그, 키체인이 한 세트로 결합된 ‘리저널 세트’를 1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먹거리로는 이달 온라인 스토어에서 처음 선보인 샌드위치 ‘바비큐 치킨 치즈 치아바타’와 바닐라 밀크 필링을 넣은 ‘돌체 핑거 초콜릿(15입)’을 20% 할인 판매하며, 수험생 디저트로 제격인 파베 초콜릿, 롤 케이크 등은 무료 배송 혜택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스타벅스는 현재 온라인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일부 티, 커피용품들을 쓱데이 기간 중 30% 할인 판매한다.

스타벅스는 이번 쓱데이 기간 중 고객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5000원(2장), 1만5000원(2장), 3만원(2장)으로 구성된 총 10만 원 상당의 정액 할인 쿠폰을 지원한다. 해당 쿠폰들은 온라인 스토어 전용으로, 쿠폰별 최저 금액 사용 조건을 충족하면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다.

쓱데이 기간 중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홀빈과 VIA 원두를 두 개 구매하면 하나를 추가로 증정하는 ‘원두 2+1 행사’를 진행한다. 홀빈(250g) 11종과 VIA 5종 총 16종의 상품이 행사 대상이며, 홀빈과 VIA는 각각 동일한 상품군끼리 3개를 구성하면 POS 결제 시 2+1 행사가 적용된다.

또 홈카페를 즐기는 고객들을 겨냥해 고케틀, 드리퍼, 컴프레소 등 직접 커피를 내릴 수 있는 인기 커피 추출 기구 5종을 쓱데이 행사 기간 중 50% 할인 판매한다.

스타벅스 코리아 김범수 마케팅담당은 “연중 최대 행사인 쓱데이를 기다리는 고객들을 위해 온·오프라인 채널 모두에서 강력한 혜택을 경험할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했다”며, “재출시되는 인기 스타벅스 MD를 다시 만나보고 홀빈/VIA 2+1 증정 행사를 경험하는 등 쓱데이 기간 중 스타벅스에서의 경험이 더욱 풍성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글로벌 K뷰티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올리브영의 혁신매장 1호점이 드디어 베일을 벗는다.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은 내달 서울 성수역 4번 출구 인근 ‘팩토리얼 성수’ 빌딩에 오픈 예정인 매장의 이름을 ‘올리브영N 성수’로 확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올리브영은 오는 11월 22일 공식 개점을 앞둔 이 공간을 통해 K뷰티의 미래 청사진을 보여준다는 방침이다.

올리브영N 성수는 기존 올리브영 매장에서 경험할 수 없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안하는 혁신매장 ‘올리브영N’의 1호점이다. 올리브영의 미래 지향성을 나타내는 새로움(New)과 다음(Next), 기존에 없던 브랜드와 트렌드를 인큐베이팅한다는 의미의 둥지(Nest), 고객 및 협력사와의 관계(Network) 등 알파벳 N을 첫 철자로 하는 단어가 함의하는 무한한 확장성을 핵심 가치로 삼아 올리브영N이라 이름 붙였다. 지난 25일 오전에는 팩토리얼 성수 건물 외부에 기대감 조성 차원에서 특별히 디자인한 가림막을 설치하며 새 매장의 정체성을 처음 공개했다.

매장은 총 5층 규모이며 각 층별로 특화된 고객 가치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1층은 상품 판매가 아닌 체험에 초점을 맞춘 공간으로 조성한다. 팝업 전용 공간부터 오직 올리브영N 성수에서만 만날 수 있는 소품을 판매하는 ‘올리브영 브랜딩 굿즈샵’ 등을 마련한다.

2~3층은 올리브영의 앞선 큐레이션 역량을 통해 엄선한 뷰티&헬스 카테고리 상품을 한층 더 깊이있게 만나볼 수 있는 공간으로 꾸릴 예정이다. 이어서 4~5층에는 올리브영 멤버스 고객을 위한 라운지와 입점 협력사와의 협력을 도모하는 네트워킹 공간을 조성한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떠오를 혁신매장을 열며 올리브영이 지향하는 '건강한 아름다움'을 전하고자 한다"며 "K뷰티 생태계가 전 세계로 지속 확장할 수 있도록 리테일 혁신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 쿠팡이 타이어 구매와 장착을 논스톱으로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출장장착 서비스 ‘타이어 로켓설치’에 국내 매출 1위 브랜드 한국타이어를 비롯해 다양한 글로벌 인기 브랜드를 신규 입점시켰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신규 입점한 브랜드는 한국타이어를 비롯해 콘티넨탈타이어, 피렐리타이어, 요코하마타이어, 쿠퍼타이어 등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메이커들이다.

올 8월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크레던스 리서치(Credence Research)가 지난해 매출, 시장 지배력, 혁신 및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한 글로벌 100대 타이어 업체 목록에서 콘티넨탈타이어(4위), 피렐리타이어(5위), 요코하마타이어(7위), 한국타이어(8위), 쿠퍼타이어(11위) 등 신규 입점 브랜드를 비롯해 기존 입점 브랜드인 넥센타이어(17위) 등이 모두 상위권에 포함됐다.

신규 입점 타이어는 고객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패턴과 규격을 마련했다. 150여년 역사를 가진 전통의 독일 브랜드 콘티넨탈타이어는 가장 대중적인 사계절 타이어 ‘컴포트콘택트 CCK’와 유럽의 눈길 주행 성능 인증 3PMSF 마크를 획득한 올웨더 타이어인 ‘올시즌콘택트2’를 준비했다.

역시 150여 년 역사를 가진 이탈리아 브랜드이자 포뮬러원(F1) 독점 타이어 공급업체인 피렐리타이어는 벤츠, 제네시스, 현대/기아 자동차 출고 시 장착되는 OE 규격 타이어를 포함해 P Zero, 신투라토, 스콜피온 등 주요 사계절용 패턴과 규격이 준비됐다.

일본 대표 타이어 메이커인 요코하마타이어 역시 대중적인 사계절 타이어 ‘블루어스’ 시리즈를 비롯해 스포티한 주행을 위한 고속 안정성과 높은 접지력을 가진 퍼포먼스 타이어 ‘ADVAN SPORT’, 높은 마일리지 성능과 내구도를 가진 투어링 타이어 ‘AVID ASCEND GT’를 입점시켰다.

미국 굿이어 산하 브랜드인 쿠퍼타이어는 뛰어난 빗길 주행 성능의 사계절 타이어 ‘에볼루션C5’, 어반SUV에 최적화된 ‘디스커버러HTT’ 와 고성능 타이어인 ‘지온RS3-G1’ 등을 준비했다.

지난 2021년 론칭한 타이어 로켓설치는 전문 설치기사가 집으로 찾아가 타이어를 교체해주는 서비스로 인기를 끌고 있다. 고객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설치전문 차량이 출동해 현장에서 20분~1시간 이내에 교체해 준다. 오후 2시 이전에만 주문하면 다음날 장착이 가능하다. 결제 금액에 배송 및 장착비가 모두 포함되어 있고 타이어 사이즈, TPMS(타이어압력감지센서) 유무, 수입차 여부 등에 따른 추가 비용이 없는 것도 장점이다.

24년 10월 현재 강원도 일부와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서 업그레이드된 타이어 로켓설치 서비스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강원도 일부 및 제주도는 빠르면 올 4분기 내에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쿠팡 관계자는 “지난 3년간 타이어 로켓설치를 애용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내주신 고객 여러분 덕분에 이번에 서비스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인기 브랜드의 타이어를 입점시키고 서비스 품질을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현대면세점이 사회적 가치를 담아낸 ESG 공공전시를 선보인다.

현대면세점은 다음달 3일까지 동대문점에서 ESG 공공전시 '에이치그램(H-gram)'을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2024 공공디자인 페스티벌'의 일환으로, 현대면세점과 홍익대학교 공공디자인연구센터가 협력해 제작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쇼핑을 즐기는 고객들과 노인, 임산부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다양한 설치물을 선보인다.

우선 면세점 내·외부에 고객들이 쉬어갈 수 있는 바이오필릭 벤치와 휴게 공간을 설치한다. 바이오필릭이란 자연 요소를 활용한 디자인으로, 해당 공간을 방문하는 전 고객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단차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아차, 단차' 표시 프로젝트도 진행한다. 면세점 인근 지하도 출입구에 단차를 알리는 문구와 캐릭터 이미지를 부착해 혹시 모를 안전사고를 예방한다는 취지다.

이와 함께 면세점을 방문하는 고객의 물리적 특성에 따라 맞춤형 거리 정보를 제공하는 안내 그래픽도 설치한다. 그래픽에는 면세점 근처 주요 시설까지 도보로 이동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일반고객·노인·임산부 등으로 나눠 표기해 고객별로 직관적인 거리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현대면세점 관계자는 "공공의 안전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함으로써 긍정적인 사회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함을 추구하는 다양한 전시 프로젝트를 선보여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애경산업이 한국ESG기준원(KCGS)에서 실시한 ‘2024년 ESG 평가’에서 4년 연속 ‘통합 A등급’을 획득하며 지속가능경영 체계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고 27일 밝혔다.

애경산업은 ESG 평가 부문인 환경(E) 부문에서 A, 사회(S) 부문에서 A+, 지배구조(G) 부문에서 A를 평가받아 지난 2021년부터 4년 연속 통합 A등급을 획득했다. 각 부문별 등급은 지난해 평가와 동일했지만 환경과 지배구조의 점수가 전년 대비 상향되는 등 지속가능경영의 고도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했다.

환경 부문에서는 환경친화적 제품 출시, 화학물질 저감을 위한 기술 개발 등 자원의 선순환을 위한 다양한 녹색가치 창출 활동과 더불어 글로벌 기후변화 및 환경오염에 대응한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애경산업은 전년 대비 온실가스, 에너지, 용수 등 환경 실적을 개선했을 뿐만 아니라 생물다양성을 위한 보존 활동도 이어가고 있다.

사회 부문에서는 이해관계자와 함께 성장하기 위한 사회공헌, 협력사 지원 프로그램 등 상생경영을 강화한 결과 4년 연속 A+등급을 획득했다. 또한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컴플라이언스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한 전담 조직 운영, ESG위원회 활성화 등에서 좋은 점수를 얻었다.

한편 애경산업은 사회와 함께하는 공생과 공존의 가치 추구를 위해 13년간 서울시 취약계층을 위해 누적 483억원 상당의 제품을 기부하는 등 나눔 문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1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중장기 배당 정책 수립 등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애경산업 관계자는 “애경산업은 ESG를 위한 관리 체계 및 데이터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이며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백화점이 11월 쇼핑 대전을 앞두고 롯데백화점몰에서 ‘슈퍼 엘데이(Super L.day)’ 행사를 처음으로 진행한다.

11월은 중국 광군제(11월 11일)와 미국 블랙프라이데이(11월 29일) 등 전 세계적으로 연중 최대 쇼핑 행사들이 집중돼 국내외 유통사들간 경쟁이 치열한 달로 꼽힌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10월 말부터 선제적으로 연중 최대 규모의 온라인 행사를 기획해, 11월 쇼핑 대전 수요 선점에 나선다. 10월 28일부터 11월 6일까지 롯데백화점몰에서 진행하는 ‘슈퍼 엘데이’에서는 총 70개 브랜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구매 혜택을 제공한다.

먼저, 매일 새로운 브랜드를 선정해 특가로 선보인다. 패션부터 뷰티, 가전에 이르기까지 전 상품군에 걸쳐 총 70개 인기 브랜드를 엄선하고, 10일간 매일 다른 7개 브랜드에 대해 중점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대표 참여 브랜드로는 ‘나이키(10/28)’, ‘롯데하이마트(10/29)’, ‘디올(10/30)’, ‘폴로 랄프로렌(11/1)’, ‘코오롱스포츠(11/2)’, ‘어그(11/6)’ 등이 있다.

특히, 행사 첫날인 10월 28에는 ‘나이키’를 중심으로 ‘에스티로더’, ‘메이크업포에버’, ‘노스페이스키즈’, ‘스토케’,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캉골’, 총 7개 브랜드가 참여한다. ‘나이키’ 같은 경우 운동화 및 패딩 등을 최대 53%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구매 금액의 최대 15% 상당을 엘포인트(L.POINT)로 적립해주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 외에도 브랜드에 따라 단독 특가 상품을 선보이고, 추가 할인 및 엘포인트 적립, 감사품 증정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더불어 행사 기간(10/28~11/6) 중 전 구매 고객 대상 역대급 쇼핑 혜택을 제공한다. 기존 할인 혜택에 추가로 10%와 12%를 할인해주는 쿠폰을 매일 각 1매씩, 2매 제공한다. 또한, 결제 카드사에 따라 10%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스탬프 및 출석 체크 이벤트 등에 참여하면 1만원 상당의 엘포인트를 쇼핑 지원금으로 증정한다.

한편, 롯데백화점몰은 매출과 이용 고객 수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올해(1~9월) 롯데백화점몰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40% 신장했으며, 같은 기간 구매자 수도 25% 늘어나는 등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롯데백화점몰의 시그니처 행사로 매주 한 브랜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브랜드 콜(Brand Call)’ 같은 경우, 참여 브랜드 매출이 평균적으로 전년대비 230% 가량 증가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김연주 롯데백화점 e커머스부문장은 “11월 쇼핑 대전 수요를 선점하기 위해 10월 말부터 롯데백화점몰 최초로 연중 최대 행사인 ‘슈퍼 엘데이’를 기획했다”며, “향후 ‘슈퍼 엘데이’를 정례화 시킴과 동시에 고객 혜택 강화와 쇼핑 환경 개선 등에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 풀무원푸드앤컬처(대표 이동훈)는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운영하는 시흥하늘휴게소(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판교방향)에 반려동물과 반려인이 함께 식음료를 즐기는 ‘펫프렌들리’ 공간을 새롭게 오픈했다고 27일 밝혔다.

시흥하늘휴게소는 산업통상자원부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통해 ‘반려동물 동반출입 음식점’으로 허가를 받아 ‘펫프렌들리’ 공간을 운영한다. 현행 식품위생법상 카페나 식당에 반려동물이 출입하는 것은 위법이나, 반려동물 동반출입 음식점으로 지정이 되면 소비자가 반려동물과 식품접객업소(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제과점 등)에 동반 출입할 수 있다.

이번 새롭게 오픈한 ‘펫프렌들리’ 공간은 고속도로 이용 중에도 반려동물과 반려인이 함께 식음료를 즐기고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전용 공간으로 설계됐다. 펫프렌들리 공간에서는 투썸플레이스, 이가네떡볶이, 삼진어묵, BHC 등의 매장을 통해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다. 전체 좌석 42석 중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반려동물 전용 구역인 ‘펫존(Pet zone)’ 20석도 마련했다. 펫존에서는 반려동물 전용 의자, 리드줄걸이, 안전도어 등 편의시설을 구비했다. 펫존은 입장료 지불 시 입장 가능하며, 입장료는 4000원이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시흥하늘휴게소 식품 취급시설(조리공간, 원료 보관 창고)과 동물과 함께 출입할 수 있는 공간을 철저히 분리해 위생을 관리할 예정이다. 또, 광견병 예방접종 확인 및 맹견 출입 제한 등 반려동물 안전을 위한 체계적인 조치를 시행한다. 반려동물 전용 출입구와 펫 체어, 펫 홀더 등을 설치해 사고 예방 및 안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펫프렌들리’ 매장 오픈 기념으로,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시흥하늘휴게소 펫존을 이용하는 반려견 동반 고객에게 웰컴키트(샘물 500ml, 펫간식, 매너벨트)와 '풀무원아미오 건강담은 식단(40g)' 체험 제품을 제공한다. 또, 펫존에서는 펫푸드 브랜드 풀무원아미오 사료 및 간식 제품과 함께 반려견 라이프웨어 브랜드 하이파이브(HIFIVE)와 협업하여 제작한 반려견 라이프 굿즈와 리사이클코튼을 사용한 반려견 커플 티도 판매한다.

풀무원푸드앤컬처 이동훈 대표는 “이번 시흥하늘휴게소 ‘펫프렌들리’ 공간 오픈은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생각하는 고객들이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푸드앤컬처는 반려동물 동반 고객뿐 아니라 일반 고객들도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 롯데쇼핑이 한국ESG기준원(KCGS)에서 주관하는 ESG 통합 평가에서 '우수' 등급인 종합 A등급을 획득하며 7년 연속으로 '우수' 평가를 받았다. 유통업계에서 7년 연속으로 A등급 이상을 기록한 기업은 롯데쇼핑과 연결 자회사인 롯데하이마트 뿐이다.

국내 대표적인 ESG 평가 기관인 한국ESG기준원(KCGS)은 25일 1001개의 상장회사와 비상장 금융회사 65개사를 포함 총 1,066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2024년 ESG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롯데쇼핑은 환경(Environmental) A, 사회(Social) A+, 지배구조(Governance) A 등급을 기록하며 종합 A등급을 받았다.

특히 사회 분야에서 롯데쇼핑이 시행하고 있는 다양성 및 인권경영 시스템에 대한 중장기 목표를 구체화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4년 연속 A+ 등급을 기록했다. 환경 부문에서는 204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감축 로드맵과 세부 전략 우수로 A등급을, 지배구조 분야에서 이사회의 독립성 확보 등 운영 개선 등으로 A 등급을 획득했다.

롯데쇼핑은 2021년 11월, ESG 위원회를 신설하며 ESG 경영 원년을 선포한 이후, 2022년부터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롯데쇼핑이 추진하고 있는 ESG 사업 추진 전략과 활동, 그리고 성과 등을 수록하고, 사업 운영 전반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지난 6월 발간한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미국 커뮤니케이션 연맹(LACP)이 주관하는 '2023 비전 어워즈'에서 금상을 수상, 3년 연속 수상을 이어 갔고 'Top 20 Korean Report'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영노 롯데 유통군 컴플라이언스실장은 "롯데쇼핑은 선도적으로 ESG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환경·사회·지배구조 모든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동을 펼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진정성 있는 활동으로 주주와 고객, 파트너사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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