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진부터 실무진까지 준법의식 제고…세미나·퀴즈 등 프로그램 구성
2011년 컴플라이언스 조직 구축…임직원 교육, 컨설팅 등 준법경영 실천
[미디어펜=박준모 기자]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임직원의 준법의식 제고와 준법 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달 30일부터 5일간 ‘컴플라이언스 위크’ 행사를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 회사는 다양한 준법 관련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준법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016년부터 매년 일주일간 업무와 관련된 준법 상식을 전파하고 사내 준법 문화를 확립하기 위해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컴플라이언스 위크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1일 장교동 한화빌딩에서는 손재일 대표이사를 비롯한 주요 경영진이 ‘컴플라이언스위원회’에 참석해 사내 주요 컴플라이언스 동향을 살피고 공정거래 실천 의지를 다지는 서약을 했다.
‘컴플라이언스 세미나’에서는 임직원들에게 컴플라이언스 관련 정부 정책 및 법령 변화, 사내 하도급 가이드라인 등을 공유하고, 이를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외부 전문가 초청 강연도 진행했다.
임직원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컴플라이언스 규정 속 틀린부분 찾기’, ‘뉴스 속 준법 퀴즈 미션’ 등 온라인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창원·아산·여수·보은 등 지역 사업장에서도 현장 참여 준법 퀴즈를 통해 임직원들이 준법의식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011년 컴플라이언스 조직을 구성하고 ‘준법경영’을 선포한 이래 준법지수평가, 교육, 점검, 임직원 의사소통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준법경영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지난 2021년에는 국내 방산기업 중 처음으로 ‘ISO 37301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
ISO 373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국제표준으로, 기업의 준법 정책 및 리스크 관리 등이 글로벌 수준에 부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되는지를 평가해 수여되는 국제 인증이다.
이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글로벌 고객들에게 투명성과 신뢰성을 입증했으며, 수출 경쟁력도 한층 더 높아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K9 자주포와 다연장로켓 천무, 레드백 장갑차 등을 앞세워 수출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글로벌 방산 시장에서의 입지도 꾸준히 넓혀가고 있다.
손 대표는 “다양한 경영환경 변화 속에서도 우리의 준법 의지와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이 흔들리지 않는 중심축이 돼 줄 것”이라며 “앞으로도 사내 준법 의지를 다지기 위한 컴플라이언스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