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가치실천] 인천교통공사, 제3회 한국 ESG 혁신정책 대상 ‘우수상’

2024-10-13

한국정책학회 주관 ‘ESG 혁신정책 대상’에서 지배구조 부문 ‘우수상’ 수상

인천2호선 무인열차운행 전환 등 다양한 혁신 추진

인천교통공사는 한국정책학회가 주관하는 ‘제3회 한국 ESG 혁신정책 대상’에서 지배구조(G)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한국정책학회는 대한민국의 정책 및 행정학계를 대표하는 학술 연구 단체로, 이번 공모전은 공공기관 및 공기업 등이 추진하는 지속 가능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정책의 우수성을 평가하고, 이를 널리 공유하고 확산하는 취지로 마련됐다.

공사는 2022년 ESG 경영을 선포한 이래, 중장기 경영 목표와 연계된 혁신적인 ESG 경영 추진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전사적 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ITC(혁신, 인재, 소통) 경영방침을 기반으로 한 미래지향적 혁신 경영을 강화, 임.직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우수한 성과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혁신 활동에 대한 동기 부여를 적극 추진해 왔다.

이를 통해 공사는 ▲인천도시철도2호선 전체 구간 무인 열차운행 전환(행정안전부 2024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 ‘대통령상’) ▲ 철도시설 정밀진단 및 성능평가 자체 시행 및 전국 공기업 최초 기계설비 성능 점검업 등록(인천시 2024 재정혁신 ‘대상’) ▲전국 최초 청라∼강서 BRT 완전 좌석제 정착(행정안전부 2023 적극행정 ‘우수상’) ▲관제 열차운행제어 시뮬레이터 실습장 구축(한국철도학회 2023 ‘철도기술상’) ▲증강현실 교육 훈련 및 비상 대응 토탈 솔루션(국토교통부 2023 철도안전 혁신 ‘장려상’) ▲AI·5G 기반 로봇친화 첨단서비스 역사 구축(행정안전부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 참가) 등 다양한 분야의 혁신 실적을 달성했다.

교통공사는 ‘보호하고(E) 나누며(S) 존중하는(G) 최고의 교통 서비스 제공’이라는 ESG 경영 목표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정책을 추진하며 미래지향적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김성완 사장은 “각 분야에서 묵묵히 소임을 다하는 임직원과 변함없는 믿음과 성원을 보내준 이해관계자들이 있었기에 ESG 정책 우수기관으로 인정받았다”며 “앞으로 최고의 종합교통공기업으로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저작권자 © 전국매일신문 - 전국의 생생한 뉴스를 ‘한눈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