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오시아, 8세대 BiCS FLASH 기술 2Tb QLC 낸드 플래시 발표

2024-07-03

키오시아(Kioxia)에서 업계 최대 용량 2Tb(테라비트) QLC 낸드 플래시를 출시했다.

키오시아는 3일 보도자료를 통해 8세대 BiCS FLASH 3D 플래시 메모리 기술을 탑재한 2Tb QLC 플래시 메모리의 샘플 출하를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업계 최대 용량을 표방하는 2Tb QLC 플래시 메모리는 키오시아의 독점적인 공정과 혁신적인 아키텍처를 통해 메모리 다이의 수직 및 수평 확장을 모두 달성했으며, 더 높은 밀도의 장치 생성과 업계 최고 수준의 3.6Gbps 인터페이스 속도를 가능하게 하는 CBA(CMOS directly Bonded to Array)를 구현했다.

새로 개발된 2Tb QLC 플래시 메모리는 현재 5세대 QLC 장치보다 약 2.3배 높은 비트 밀도와 약 70% 높은 쓰기 전력 효율을 갖추고 있으며, 단일 메모리 패키지에 16다이 스택 아키텍처를 적용하여 업계 최고 수준인 4TB 용량을 달성하면서 11.5 x 13.5mm의 더 작은 패키지 면적 및 1.5mm 높이로 제공된다.

또한 2Tb QLC 외에도 포트폴리오에 1Tb QLC 메모리도 추가했다. 용량에 최적화된 2Tb QLC와 비교해 1Tb QLC는 성능에 최적화되어 약 30% 더 빠른 순차 쓰기 성능과 약 15%의 읽기 지연 시간 개선을 제공한다.

키오시아는 2Tb QLC 플래시 메모리가 AI를 포함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부문에서 성장을 주도할 새로운 용량 기준으로, 1Tb QLC는 클라이언트 SSD 및 모바일을 포함한 고성능 애플리케이션 배포용으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