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MBA] 치과 진료 기록 정제가 ‘분석 성패’ 좌우한다

2024-11-07

치과의 데이터 분석과 경영전략 53

임은경 대표

WIZBEN 몽매니저

오늘은 시각화의 전 단계인 데이터 전처리의 중요성에 대해 살피고 알아보고자 한다.

데이터 전처리가 필요한 이유

치과 진료 기록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흔히 발생한다. △불완전한 데이터 (누락된 정보), △일관성 없는 기록 형식, △오타나 잘못된 입력, △중복된 데이터 △표준화되지 않은 용어 사용 등으로 분석결과 왜곡 및 잘못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주요 데이터 전처리 과정

데이터 전처리 과정은 데이터 클렌징, 데이터 표준화, 유효성 검증 등의 작업이 필요하다. 이 중 데이터 클렌징과 표준화에 대해서만 알아본다.

1) 데이터 클렌징: 치과 진료 기록의 일반적인 예시를 통해 데이터 클렌징 과정을 살펴보자. 위 예시에서는 다음과 같은 클렌징 작업이 수행되었다. △날짜 형식 통일(YYYY-MM-DD), △치아 번호 표기 방식 통일(숫자만 사용), △불필요한 공백 제거, △비용 형식 통일(숫자만 사용), △누락된 데이터 처리(NA → null).

2) 데이터 표준화: 치과 진료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나 코드를 표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충치치료’ vs ‘충치’ vs ‘치아우식증치료’와 같이 치료내용을 통일하고, 치아번호는 FDI 체계를 사용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비용은 원 단위로 통일하였다.

전처리 전후 비교

간단한 예시이지만 이 차트는 데이터 전처리 전후의 분석 결과 차이를 보여준다.

전처리 후에는 △누락된 데이터가 복구되어 전체 건수가 증가하였으며, △중복 데이터가 제거되어 정확도가 향상되었다.

데이터 전처리는 정확한 분석과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잘 정제된 데이터는 더 나은 의사결정, 효율적인 진료 관리, 환자 케어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진다. 이를 통해 환자에게는 더 나은 치과 진료 서비스를, 병원 경영에서는 의사결정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