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처럼 어머님 모시고 감사"
특수 340억불…새 활로 기대
“한인들에게 일단 마더스데이의 최대 이벤트는 외식입니다.”
마더스 데이를 며칠 앞두고 주말 식당 예약이 동났다. 요식업계에서는 새로운 활로가 될 것이라는 기대도 나온다.
LA 한인타운 인근의 대부분의 식당은 이미 토요일인 10일과 11일 예약이 완료됐으며, 소모임 룸도 빈 곳이 없다.
정식당의 정성희 대표는 “이미 2주 전에 마더스데이 주말 예약이 완료됐다. 하지만 이번 주에도 여전히 예약 문의 전화가 많았다”며 “한인들은 특히 외식을 좋아하고 불경기 영향도 받지 않는 것 같아 반갑다”고 말했다.
올림픽길의 중식당 신북경도 이미 한 달 전에 10일과 11일 점심 저녁 예약이 꽉 찼다고 했다.
신북경 관계자는 “가족 단위로 뱅큇룸 예약을 하려면 2달 전에는 하시라고 권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인타운 내 비한인 거주 비율이 높아지면서 마더스데이를 가까운 식당과 베이커리 등에서 보내려는 인파가 늘어난 것도 힘이 되고 있다.
한인타운 거주 2년차라고 밝힌 게리 와트너(34) 씨는 “어머니와 가족을 한인타운으로 초대해 시간을 보내기로 했는데 모두 좋아하는 분위기”라며 “제일 좋았던 바비큐 식당을 소개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형제갈비 주부권 대표는 “어머니들을 주방에서 하루라도 구출하려는 심리가 한인사회에 유독 많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며 “지난해와 올해 경기가 비교적 안 좋지만 식당 예약은 늘어나고 있어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이고 있다 ”고 전했다.
반면 의외로 한인들의 꽃 선물은 크게 눈에 띄지 않는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표현이다.
계정자 꽃집 관계자는 “라틴계 주민들은 마더스데이에 꽃을 많이 찾는 문화가 있어 다운타운 꽃거리도 많이 붐빈다”며 “하지만 한인타운에서는 가슴에 다는 카네이션 주문 이외에 큰 꽃다발 주문은 그리 많지 않다”고 아쉬워했다.
한편, 미소매협회에 따르면 올해 마더스데이 전후로 미국인들의 총소비는 340억 달러로 추산되며, 개인당 평균 소비는 지난해보다 5달러 많은 259달러가 될 것으로 예측됐다.
최인성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