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총리 "AI 소버린 모델 개발…한국형 자율주행차 2028년 양산"

2025-11-14

14일 기아 EVO플랜트 준공식

1차 미래차산업전략대회 개최

"AI 모빌리티 시대 선도" 목표

"2035년 10대 중 8대 친환경차"

[세종=뉴스핌] 양가희 기자 = 김민석 국무총리가 2027년까지 인공지능(AI) 자율주행 소버린 모델 개발을 마친 뒤, 2028년 한국형 AI 자율주행 차량 양산 계획을 밝혔다.

친환경차 보급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다. 그는 "2035년에는 국내 생산 자동차 10대 중 8대가 친환경차인 시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14일 기아 화성공장에서 열린 전기차 생산공장인 EVO플랜트 준공식에서 AI 모빌리티 시대 선도, 한국형 마더팩토리 토대 구축, 부품사·노동자 동반 성장 생태계 조성이라는 세 가지 목표를 언급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준공식 이후에는 지난해 7월 시행된 미래차부품특별법에 따라 처음 열린 제1차 미래차 산업전략대회도 열렸다.

김 총리는 먼저 "정부는 AI 미래차 얼라이언스를 출범시키고 향후 5년간 1조2000억원의 국가 R&D(연구개발)를 마중물로 투입하려 하고 있다"며 "AI 미래차의 핵심인 차량용 반도체 안정적 확보를 위해 국산 AI반도체를 개발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2026년 정책금융을 15조원 이상 확대지원하고, 자동차·부품 생산을 위한 원자재 품목에 대해 할당관세를 적용한다.

내년 전기차 승용보조금 예산은 올해 7150억원에서 9360억원으로 대폭 확대한다. 전기 수소버스 도입 희망 운수사 대상 구매융자 사업도 신설한다. 노후차 폐차 후 전기차 구매 시 최대 100만원의 추가 보조금도 지급한다.

K-마더팩토리 구축 계획도 이날 언급됐다. 친환경차·첨단차 부품 생산, 연구개발(R&D), 투자를 위한 인센티브 구조 재설계를 검토한다.

자동차 및 부품제조공정 전 과정에 AI 활용을 확산, 미래차 AI팩토리 구축을 위한 금융·컨설팅을 지원한다. 제조인력이 보유한 현장 노하우는 데이터화해 휴머노이드에 적용한다. AI와 로봇, 사람 간 공동작업 효율성 개선 연구를 위한 부트캠프를 통해 일터 혁신도 추진한다.

김 총리는 "부품사와 노동자가 함께 성장하는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며 "부품 기업도 전동화 전환에 안착할 수 있도록 자금, 인력, 기술, 컨설팅 어떤 부분도 소홀하지 않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2035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통해 수송부문 탄소 감축 본격화를 선언했다. 이에 2030년까지 미래차 전문기업 200개를 지정, 내연차 부품기업 70%가 미래차 부품기업으로 전환하도록 금융 R&D를 집중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김 총리는 "국내 첨단자동차 산업 혁신과 생산기반이 계속 고도화될 수 있도록, 투자가 확대되고 생산과 수출로 이어지는 환경을 만들겠다"며 "친환경차와 핵심 부품에 대한 R&D와 투자뿐 아니라 생산도 포함된 인센티브 제도를 재설계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35년에는 국내 생산 자동차 10대 중 8대가 친환경차인 시대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산업 GX R&D를 통해 부품기업의 미래차 R&D도 지원한다. 2033년까지 기업, 대학 등과 연계해 AI 자율주행 전문인력 등 미래차 전문인력 7만명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완전 자율주행차 양산 계획도 공개됐다. 2030년까지 미국이나 중국의 자율주행 기술을 따라잡는다는 목표로, E2E-AI 자율주행 소버린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대규모 R&D 기획을 추진한다. E2E는 기존 인지·판단·제어 단계별 룰 베이스 자율주행 기술이 아닌, 입력된 주행 데이터에 입각해 모든 상황에 AI가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말한다.

완성차사 중심 국내 공급망과 시장을 확보, 차량용 반도체 자립화은을 현행 5%에서 2030년 10%로 끌어올린다. AI 모빌리티 종합 실증 컴플렉스를 조성하고 AI 자율주행 우수기업에는 그래픽저장장치(GPU) 활용을 지원한다.

자율주행차 시대 대비를 위한 제도 개선 계획도 나왔다. 2028년 자율주행차 본격 양산을 위한 제도개선은 2026년까지 마무리한다. 자율주행 데이터 공유 활성화 가이드라인도 마련한다.

대통령 주재 1차 규제합리화회의 후속조치로 영상데이터 활용 허용, 임시운행 제한구역 완화, 자율주행 시범 운행지구 확대 등 규제를 우선 개선한다. 실증 범위는 내년부터 도시 규모로 대폭 확대된다. 김 총리는 이날 기공식에서 "자율주행 실증 구간도 도심과 생활권으로 확대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구매력·성장성이 높은 7개 국가에는 시장 창출을 집중 지원하고 기술수준을 종합 고려해 핵심기술·전략물자 보호제도도 합리적으로 개선한다.

미래차 분야 국내 투자 촉진을 위해 500억원 규모 미래차 산업기술혁신펀드를 조성한다. 150조원 규모의 국민성장펀드도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기업과 지역의 성장을 위해 산·학·연 연계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전략적 분업을 통해 지역별 경쟁력을 강화한다. 5극3특 성장엔진 선정 등을 통해 자동차 산업 등 지역별 특화산업 육성전략도 마련할 예정이다.

sheep@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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