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대기업이 설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사 납품대금을 앞당겨 지급하고, 지역사회 봉사, 온누리상품권 구매, 협력사 저리 자금 대출 지원 등 상생 및 사회공헌활동에 적극 나섰다.
한국경제인협회는 한경협중소기업협력센터(이하 ‘중기센터’)가 진행한 '2025년 주요 기업의 설 전 하도급 및 납품대금 조기 지급 계획 및 2024년 실적' 조사에 참여한 주요 대기업 중 78%가 협력사 대상 하도급 및 납품대금을 설 명절 전 조기 지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주요 대기업은 지난해 5월 공정위 발표 공시대상기업집단 중 주요 18개 그룹(삼성, SK, 현대자동차, LG, 포스코, 롯데, 한화, HD현대, GS, 신세계, KT, CJ, 한진, 카카오, LS, 두산, S-OIL, 효성을 말한다.
총 지급 규모는 약 6조3000억원이다. 이번 납품대금 조기 지급은 기업별로 설 1~3주 전, 평균적으로는 설 명절 2주 전에 시작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추광호 중기센터 소장은 “주요 대기업들이 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납품대금 조기 지급을 통해 협력사와의 상생을 도모하고, 취약 계층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며 “이러한 노력이 기업 생태계 전반의 건강한 성장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주요 대기업, 설 명절맞이 취약계층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주요 대기업들은 설 명절을 맞아 경제적 활동뿐 아니라 상생과 협력의 가치를 바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삼성은 주요 계열사와 협력해 우리 농축수산물 구매를 장려하는 온라인 직거래 장터를 열고, 소상공인 지원과 임직원 편의 증진을 동시에 도모했다. 현대자동차는 주요 계열사와 취약계층에 생필품과 지원금을 지원하며, 저소득 장애인 가정에 난방용품과 차량을 기증한다.
SK는 ESG 프로그램을 통해 모은 기부금으로 식품과 난방용품을 취약계층에 지원하며, 협력사를 위한 상생협력자금을 지원한다. LG도 취약계층에 생필품과 식품을 지원하고, 상생협력펀드를 포함한 1조2300억원 규모의 협력사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포스코와 롯데는 설 제례용 음식키트를 제작해 지역 내 취약계층에 전달하고, 한화솔루션은 여수와 울산 공장을 중심으로 취약계층에 물품을 지원한다.
효성은 ‘사랑의 떡국 나누기 행사’와 ‘사랑의 생필품 나눔’ 행사를 통해 수혜자의 상황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진행한다.
신세계는 복지기관과 협력해 취약계층에 2억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지원하며, GS, CJ, 한진은 협력사 임직원을 위한 온라인몰을 운영,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GS와 KT는 협력사에 무이자, 저리 대출 제공 등 상생협력자금 지원을 통해 실질적인 상생 활동을 전개한다.
이 밖에도 S-OIL은 취약계층을 위한 떡국 나누기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HD현대중공업은 취약계층에 온누리상품권과 물품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러한 주요 대기업들의 활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도모하는 의미있는 노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한국경제인협회는 지난 13일 회원사에 협조 공문을 보내 ▲협력사 납품대금 조기 지급 ▲설 명절 선물 시 우리 농축수산물 구매 ▲설 연휴 전후 임직원 연차휴가 사용 독려 ▲설 연휴 기간 중 국내 여행 권장 ▲온누리상품권 사용 촉진 ▲협력사 납품대금 조기 지급 ▲행사 조기 계약 및 계약금 선지급 등을 권고하는 ‘내수활성화·소상공인 지원 캠페인’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