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코가 정비 자회사들을 하나의 법인으로 통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잇따른 산업재해로 안전 문제가 그룹의 최우선 과제로 떠오른 가운데, 정비 조직을 일원화해 안전체계를 전면 재정비하려는 차원의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Quick Point!
포스코, 6개 정비 자회사 통합 방안 검토 중
안전 강화와 고용 리스크 관리가 핵심 배경
내년 상반기 사무조직 우선 통합 가능성
여기에 더해 사내 하청 근로자들이 제기한 근로자 지위 확인 소송에서 잇따라 패소하며 고용·비용 부담이 불어나고 있는 점도 자회사 통합 검토의 배경으로 거론된다. 정비 자회사를 하나의 법인으로 묶어 사업 운영 리스크를 최소화하려는 포석이라는 해석이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최근 정비 자회사 통합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중장기 재편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계획대로라면 내년 상반기 사무조직을 우선 통합하고, 이후 현장 정비 인력까지 단계적으로 일원화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현재 포스코는 지역별로 포항에 ▲포스코PS테크 ▲포스코PR테크 ▲포스코PH솔루션, 광양에 ▲포스코GYS테크 ▲포스코GYR테크 ▲포스코GY솔루션 등 총 6개의 정비 자회사를 두고 있다. 앞서 2023년에는 26개의 정비 협력사를 6개 자회사로 흡수해 약 4500명의 정비 인력을 자회사 체제로 묶은 바 있다. 당시 포스코는 안전 관리 수준을 높이기 위한 정비 전문화·체계화를 명분으로 내세웠다.
그러나 올해 들어 안전사고는 오히려 반복되고 있다. 지난 3월 포항제철소 냉연공장에서 포스코PR테크 소속 직원이 설비에 끼여 숨진 데 이어, 이달 포항제철소에서 정비 작업 중이던 근로자가 유해 물질을 흡입해 사망하는 사고가 또 발생했다. 정비 과정에서의 사고가 빈번해지면서, 정비 조직을 뿌리부터 다시 설계해 안전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절박감이 커진 것으로 전해진다.
고용·노무 리스크도 변수다. 포스코 사내 하청 근로자들은 2011년부터 15년간 근로자 지위 확인 소송을 진행해 왔으며 최근 포스코가 잇따라 패소했다. 대법원은 두 차례 포스코의 불법파견을 인정했고, 노동계는 수천 명의 직접 고용을 요구하고 있다. 최종 판결 이후 정규직 전환 인력이 별정직 등으로 대거 편입될 가능성이 거론되면서 인력 배치·보상 체계 등에 대한 부담이 급격히 커지는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고용 리스크를 관리 가능한 구조로 전환하기 위한 수단으로 정비 자회사 통합이 검토되고 있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자회사 통합이 현실화될 경우 정비 회사별로 존재했던 급여·처우 체계의 차이도 사라질 가능성이 크다. 임금과 복지 수준은 현행 대비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업계 안팎에서 나온다. 다만 자회사를 어떤 방식으로 묶을지 등 구체적인 구조는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포스코가 정비 자회사 통합을 검토하는 것은 맞지만 중장기 과제로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 측은 통합 추진설에 대해 "현재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선을 그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