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편의점 이어 홈쇼핑도 개인정보 유출…"재발 방지 최선"

2025-02-27

GS리테일에서 운영하는 홈쇼핑 웹사이트에서 약 158만건의 고객 개인정보가 유출된 정황이 추가로 확인됐다.

27일 GS리테일에 따르면 GS리테일은 지난 1월 다른 사이트에서 유출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악용해 홈페이지에 다량으로 로그인을 시도하는 이상 징후를 발견했다.

편의점 홈페이지에서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정황을 인지하고 해당 고객들에게 안내 문자를 발송했다.

이후 GS리테일은 운영 중인 모든 인터넷 사이트로 범위를 확대해 최근 1년간의 로그(기록)를 추가 분석한 결과, 홈쇼핑 웹사이트에서도 2024년 6월21일부터 2025년 2월13일 사이 동일 수법으로 약 158만건의 개인정보 유출 정황을 확인했다.

이번에 홈쇼핑 웹사이트를 통해 유출된 것으로 추정되는 개인정보는 ▲이름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아이디 ▲이메일 ▲기혼 여부 ▲결혼기념일 ▲개인통관고유부호 등 총 10개 항목이다.

단, 멤버십 포인트 및 결제 수단 등의 금융 정보는 유출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했다.

GS리테일은 해당 사실 인지 후 해킹을 시도하는 IP와 공격 패턴을 즉시 차단하고, 홈쇼핑 웹사이트 계정에 로그인할 수 없도록 잠금 처리했다.

또한 로그인 시 본인 확인 절차를 강화하는 동시에 해당 고객들께 비밀번호 변경을 권고하는 안내 메시지를 발송했다.

GS리테일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할 바암이다.

우선 최고 경영진들이 참여하는 정보보호 대책 위원회를 발족해 이번 사고를 조속히 수습하고 이후 해당 조직을 상설 운영한다.

이와 함께 ▲정보 보호 투자 확대 ▲정보 보호 최신 기술 도입 및 시스템 고도화 ▲보안 정책 강화 ▲보안 전문 인력 강화 등 종합적인 대응 방안을 철저히 마련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추가 피해 방지 및 예방을 위해 관련 기관 조사에 성실히 협조하고 계속해서 고객 및 관계자들과 투명하게 소통할 계획이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GS리테일을 믿고 이용해 주신 고객 여러분께 다시 한번 머리 숙여 사과드리며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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