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로 시간 알린다...혁신과 미학 조화 보여준 쇼파드의 신작 [더 하이엔드]

2025-05-22

1860년 설립된 파인 워치 & 하이 주얼리 브랜드 쇼파드가 제네바에서 열린 워치스&원더스 박람회에서 새로운 시계를 발표했다. 쇼파드는 1980년대 중반 본격적으로 주얼리 라인을 선보인 이후, 정통 기계식 시계와 하이 주얼리 양 분야에서 전문성을 고루 갖춘 브랜드로 성장했다. 그 덕에 이들이 선보이는 시계의 스펙트럼은 넓다.

올해에는 컴플리케이션 시계부터 자사 무브먼트 제작 능력을 보여주는 L.U.C, 다이아몬드의 광채를 활용한 디아망트, 2019년 첫 공개 이후 고급 스포츠 시계 선봉장에 선 알파인 이글까지 다양한 컬렉션에서 신제품이 나와 주목을 받았다. 지속 가능성과 책임 있는 럭셔리(responsible luxury)를 추구하는 브랜드 철학에 따라 인권과 환경을 고려해 채굴한 ‘윤리적 골드’ 사용도 이어졌다. 쇼파드는 2018년부터 모든 시계와 주얼리에 윤리적 골드만 사용하고 있다.

특허 기술로 무장한 타종 시계

쇼파드의 시계 제작 기술력을 가장 잘 보여주는 올해의 대표 모델은 ‘L.U.C 풀 스트라이크 리빌레이션’이다. 이 시계에는 한 쌍의 해머가 공(gong)을 때려 시간을 알리는 미니트 리피터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미니트 리피터는 극소수 브랜드만 제작할 수 있는 하이 컴플리케이션으로 수많은 부품과 정교한 조립 기술을 필요로 한다.

특히 맑고 청량한 타종 사운드를 구현하는 것은 더욱 고난도의 영역이다. 쇼파드는 기존에 금속으로 제작하던 공을 사파이어로 대체하고, 사파이어 크리스털을 공명판으로 활용했다. 더 나아가 이 두 부품을 하나로 결합한 ‘모노블록’ 구조로 완성해 풍부하고 선명한 사운드를 구현했다.

이 부품을 담은 자체 제작 무브먼트 L.U.C 08.01-L에는 크리스털 모노블록 구조를 포함해 다양한 특허 기술이 적용됐다. 파워리저브를 보존하기 위한 클러치 레버 시스템, 소리로 시간을 알릴 때 침묵 구간 없이 타종 간격을 유지하는 라쳇 드라이브 시스템, 타종 가능 에너지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이를 자동으로 차단하는 안전장치, 타종 중 오작동을 방지하는 버튼 비활성화 장치가 대표적이다.

슬라이딩 레버가 아닌 크라운에 함께 달린 푸시 버튼으로 리피터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도 이 시계만의 특별한 기능이다. 에너지를 축적하는 태엽통(배럴)은 2개다. 하나는 시각 확인 기능을, 다른 하나는 리피터 작동을 위한 것이다. 각 배럴에 남은 동력을 각각 확인할 수 있는 인디케이터도 주목할 만한 특징이다.

이 혁신적인 미니트 리피터 무브먼트를 탑재한 L.U.C 풀 스트라이크는 2016년 첫선을 보였으며, 이듬해에는 '시계 업계의 오스카상'이라 불리는 제네바 시계 그랑프리(GPHG)에서 최고 영예인 ‘황금 바늘’ 상을 받았다. 2025년 신제품은 컬렉션 최초로 옐로 골드 케이스를 적용한 후속작이다. 케이스 크기는 지름 42.5㎜, 두께 11.55㎜다. 다이얼은 사파이어 크리스털로 제작됐다. 복잡하고 정교한 무브먼트의 아름다움을 손목 위에서 감상할 수 있다.

대표 모델, 소재∙기능 혁신으로 도약

쇼파드는 컬렉션 최초로 시계 전체를 플래티넘으로 만든 ‘알파인 이글 41 XP CS 플래티넘’ 모델도 선보였다. 제품 이름처럼 케이스 지름은 41㎜이며, 8㎜의 얇은 두께(XP, Extra Plat)와 중앙 초침(CS, Center Seconds)이 특징이다. 플래티넘은 금보다 40~60%가량 밀도가 높고, 부식과 마모에 강한 소재다. 시계와 주얼리에 사용하는 최고급 금속으로 여겨진다.

가장자리로 갈수록 어두워지는 그러데이션 다이얼은 이번 모델에도 여전하다. 알프스 빙하의 묘한 푸른빛을 구현해 ‘아이스 블루’란 이름이 붙었다. 시계의 심장으로는 스위스 시계의 정확성을 판가름하는 기준인 ‘크로노미터’ 인증을 받은 L.U.C 96.42-L 무브먼트를 사용했다.

달의 변화하는 모습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문페이즈 기능을 컬렉션 최초로 탑재한 ‘디아망트 문페이즈’도 핵심 제품이다. 별 무리를 연상시키는 어벤추린 글라스 다이얼과 그 가운데 달 모양으로 만든 문페이즈 디스플레이는 케이스를 장식한 총 3.86캐럿의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와 조화를 이룬다. 169개의 부품으로 이뤄진 09.02-C 무브먼트로 구동한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