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미국 트럼프 2기 행정부의 대중국 압박 정책 강화 속에서, 중국은 주변국과의 협력을 확대하며 유연한 외교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한국 제품과 서비스의 중국 시장 재진입 가능성이 높아졌으며, 특히 ‘한한령(限韓令)’ 해제 움직임이 중요한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스토리파크에 따르면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중국 시장 재진입을 위한 체계적인 전략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한류 콘텐츠의 국제적 확장 기회를 살릴 것을 제안했다.
이에 따라 중국 주요 엔터테인먼트 관계자 및 상장회사 대표단이 3월 말 한국을 방문해 한류 콘텐츠의 발전 방향과 중국 내 효과적 전개 방안을 논의합니다. 이번 방문은 스토리파크(Story Park)의 주도로 이루어지며, 한국 대형 기획사 및 주요 방송국과의 협업을 통해 구체적인 사업 모델 개발이 기대되고 있다.
스토리파크는글로벌 문화 콘텐츠 허브의 중심에 있으며 한류 콘텐츠를 세계적으로 확산시키는 데 앞장서는 문화 콘텐츠 전문 기획사이다. K-POP 공연과 드라마·예능 콘텐츠 배급 및 공동 제작에서 일본, 중국, 태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해왔다.
스토리파크는 이번 중국 대표단 방한에서도 중심 역할을 맡아, 한류 콘텐츠의 중국 시장 재진입을 이끄는 동시에 지속 가능한 협력 모델을 개발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방한은 중국여유집단(CHINA TOURISM GROUP)과 홍콩 중여집단(CTS HOLDINGS HK)산하 Pulse Recreation and Cultural Management Limited가 참여하는 민간의 협력으로 진행된다.
중국 문화공연 대표단은 한국의 대형 기획사와 방송사 관계자들과의 논의를 통해, 한류 콘텐츠 재개와 폭발적 수요 대응 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공동 프로젝트 기획, 공연 및 콘서트 협업 등 실질적 협력 모델이 이번 방문을 통해 도출될 예정이다.
중국 관계자들은 “한한령 이후에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한류 콘텐츠 수요는 꾸준히 증가했다”며, 이번 협력으로 중국 내 한류 팬층의 폭발적 반응을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양국 간 문화 교류가 새로운 도약을 이루는 전환점이 될 것이다.
스토리파크는 이번 협력을 통해 보다 안정적이고 상생적인 문화 교류 기반을 마련하며, 한국 콘텐츠의 중국 재진입과 글로벌 확장을 위한 초석을 다질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