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파 차단 제품 '효과 미미'…자기장은 차단 어려워

2025-02-27

소비자원, 전자파 차단 표시·광고 제품 시험평가

"PC 등 제품, 전자파 방출량 기준치 밑돌아"

[세종=뉴스핌] 백승은 기자 = 시중에서 판매되는 블루라이트 필터, 전자파 차단 필름 등 전자파 차단 제품들의 실제 전자파 차단 효과가 미미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자기장은 거의 차단되지 않았다.

한국소비자원과 국립전파연구원은 유통 중인 전자파 차단 표시·광고 제품(4개)과 국민이 요청한 19개 전기·전자 제품의 전자파 발생량을 시험 평가해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시험평가 결과, 전자파 차단 표시·광고 제품 4개 모두 차단 효과가 미미하거나 광고 내용에 미치지 못했다.

전자파 차단 표시·광고 제품 4개를 대상으로 전자파(전기장·자기장) 차단율을 확인한 결과, 전기장 차단율(고주파 대역)은 2개 제품이 70% 이상인 반면, 나머지 2개 제품은 20% 이하였다. 자기장 차단율(저주파 대역)은 4개 제품 모두 2% 이하 수준으로 미미했다.

4개 제품을 판매한 온라인 쇼핑몰에는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부적절한 전자파 차단 효과·범위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

예를 들어 전기장 차단 효과는 일부 있지만 자기장 차단 효과가 없는 제품, 전자파(전기장·자기장) 차단 효과가 없거나 미미한 제품이 부적절하게 광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관련 4개 제품에 대해 소비자원은 광고·표현을 수정하거나 게시물 삭제를 권고했다.

아울러 19개 전기·전자 제품의 전자파 발생량은 인체보호기준 대비 20% 이내로 안전한 수준이었다.

소비자원은 "실사용 환경에서 사용되는 PC 등 제품들의 전자파 방출량은 기준치를 밑도는 수준으로 소비자들은 별도의 전자파 차단 표시·광고 제품 없이도 충분히 안전하게 사용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100wins@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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