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사 868명 참여
응답 결과 브랜드 인지도와 연관
치과의사 커뮤니티 모어덴(대표 송언의)이 ‘골이식재 브랜드’에 대한 국내 치과의사들 인식을 조사해 그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온라인 설문지를 통해 진행됐으며, 치과의사 총 868명이 참여했다. 조사대상은 모어덴에서 면허 인증을 마친 전국의 치과의사 유저로, 개원의 참여가 54.7%로 가장 높았으며, 봉직의 37.5%가 뒤를 따랐다. 또한 지역은 수도권이 57.9%, 경상도 19.8.%, 전라도 10%로, 주로 수도권에서 많은 참여가 이루어졌다.

‘골이식재 하면 생각나는 브랜드’를 1순위부터 3순위까지 묻는 항목에서는 총합을 봤을 때 오스템임플란트(이하 오스템)가 26%로 가장 많은 응답을 받으며 1위로 꼽혔고, 2위는 푸르고바이오로직스(이하 푸르고)는 25%, 3위는 가이스트리히는 23%를 차지했다.
위 응답 결과는 전반적인 브랜드 인지도와 연관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볼 수 있다.

골이식재 브랜드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을 묻는 항목에서 전반적인 순위는 가격(29%), 효능(27%), 임상결과(26%) 순으로 집계되었으나, 1순위만 봤을 때는 임상결과(49.86%), 효능(29.23%), 가격(10.32%) 순으로 우선순위가 높아, 치과의사들이 골이식재 선택 시 임상결과를 통한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중요시 여긴다는 사실을 엿볼 수 있다.


가장 최근, 자주 사용한 이종골 제품을 묻는 질문에서는 THE Graft와 Bio-Oss 순으로 높은 응답이 집계됐다. THE Graft는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편이다’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던 반면 Bio-Oss는 ‘전반적으로 보통이다’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다.
모어덴 관계자는 “앞으로도 모어덴은 치과 의료계의 발전과 치과의사 편의 도모를 위한 다양한 설문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