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페이퍼=최승우 기자] 현대약품의 식이섬유 음료 브랜드 미에로화이바가 2025년 1월부터 2년간 식품의약안전처(이하 식약처)의 ‘스마트라벨을 활용한 식품 표시 간소화’ 시범사업에 참여, 전 제품 라벨 디자인을 리뉴얼했다고 6일 밝혔다.
현대약품은 미에로화이바 전 제품에 식이섬유를 강조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아울러 식약처 스마트라벨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미에로화이바 100㎖와 200㎖ 제품에는 QR코드가 포함된 스마트 라벨을 적용하고 의무 표시 정보 폰트를 확대해 시인성을 개선했다.
스마트 라벨은 의무 표시 정보 7개(제품명, 내용량, 업소명, 소비기한, 보관방법, 주의사항, 열량 등 주요 영양표시)를 제외한 나머지 정보를 QR코드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필수 정보의 글자 크기는 10에서 12포인트로, 글자 폭은 50에서 90%로 확대돼 소비자 가독성이향상될 전망이다.
특히 스마트 라벨 도입으로 제품 성분이나 함량 변동 시 포장지 교체와 폐기가 줄어 친환경 활동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약품 관계자는 “앞으로 스마트 라벨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편리하고 정확한 제품 정보 제공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