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inside,China] '머리카락 보다 가늘다' 금속 와이어로 세계 시장 점유율 40% 차지한 中 기업

2024-10-04

저장(浙江)성 닝보(寧波)시 인저우(鄞州)구에 위치한 닝보보웨이(博威)합금정밀필라멘트회사(이하 보웨이정밀필라멘트) 공장 작업장으로 들어서면 가지런히 배열된 입식 공작 기계에 원재료인 금속 와이어가 잇따라 감겨져 있고 머리카락보다 가늘게 인장된 절삭 와이어들이 빛을 받아 반짝이고 있다.

보웨이정밀필라멘트는 창립 18년 된 회사로 9년 연속 세계 판매 1위를 차지해 국가 제조업 '단일 종목 챔피언 기업'으로 선정됐다. 세계 시장 점유율은 40% 이상, 국내 시장 점유율은 50% 이상에 달한다.

보웨이정밀필라멘트에서 생산되는 절삭 와이어는 주로 저속 와이어 가공에 사용되며 와이어 절삭의 중요한 소모품이다.

량즈닝(梁志寧) 연구개발(R&D) 프로젝트 매니저는 모양이 복잡한 정밀 부품의 경우 필라멘트의 정밀한 절삭을 통해 가공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컴퓨터가 미리 설정한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모양과 각도로 절삭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회사는 2015년 업계 벤치마킹 기업이었던 독일 베드라를 인수했다. 이후 자체 R&D를 통해 절삭 와이어의 정확도를 ㎜(밀리미터) 급에서 ㎛(마이크로미터) 급으로 높이고 절삭 와이어 표면처리 공정을 최적화해 해외 업체들이 독점을 깨트리며 글로벌 업계 선두주자로 도약했다.

보웨이정밀필라멘트의 작업장 한편에는 흑금색으로 빛나는 절삭 와이어의 롤이 포장을 마치고 다운스트림 회사 생산라인으로 출하할 준비를 마쳤다. 이는 보웨이정밀필라멘트가 자주적 지식재산권을 가진 3세대 정밀 절삭 와이어 제품인 흑금색 와이어로 2022년부터 양산됐다.

량 매니저는 이 제품은 황동색 절삭 와이어에 비해 정확도가 높아지고 절삭 가공 효율이 40% 향상돼 현재 업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고 소개했다.

최근 흑금색 와이어는 중국·미국·독일·프랑스·일본·한국 등 세계 여러 국가 및 지역에서 판매·사용되고 있다. 천젠쥔(陳建軍) 마케팅 총감에 따르면 이 분야 글로벌 최대 제조업체인 보웨이정밀필라멘트의 시장 점유율은 2위 경쟁사보다 8배나 높다.

보웨이정밀필라멘트에서 생산하는 절삭 와이어의 연간 생산량은 3만t(톤) 이상으로 이는 하루에 지구를 3바퀴 돌 수 있는 길이다. 또한 137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40여 개의 EDM 코팅 절삭 와이어 제품을 개발해 업계 '판매 1위'를 차지했다.

출처 신화통신

정리 차이나랩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