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톡]게임사 신뢰 회복의 길

2025-01-22

국내 게임업계가 올해 한층 더 강해진 규제 환경을 마주한다. 지난해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의무화에 이어 올해 8월부터 징벌적 손해배상과 입증책임 전환에 대한 부담까지 더해지게 됐다. 규제 위험이 커진 것.

이같은 게임산업법 개정은 게임사가 일부 자초한 측면이 있다. 국내 게임 시장은 확률형 아이템에 의존하는 수익모델(BM)로 빠르게 외형 성장을 이뤄냈다. 하지만 게임의 본질적 가치를 훼손하는 수준의 과도한 수익 추구는 결국 이용자 신뢰 하락을 불러왔다. 급기야 이용자 집단이 나서 확률형 아이템 BM 변질과 악용에 제동을 거는 정책 마련을 정부와 정치권에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업계는 이 같은 변화를 단순히 규제 강화로만 바라보기보다는 이용자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계기로 삼아야 한다. 물론 게임사도 자율적인 자정 노력과 콘솔 패키지 게임을 비롯한 새로운 도전으로 글로벌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다만 신뢰 회복까지는 아직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이제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와 책임 있는 서비스 운영은 필수다. 확률형 아이템 세부 정보는 물론 게임 운영 및 업데이트 방향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필요하다. 게임 서비스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논란이나 의혹이 제기될 때도 마찬가지다. 신속하게 대응하며 문제 원인을 명확하게 규명하고 적극 소통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정부 역시 강화된 규제 환경 속에서 시장이 위축되지 않고 업계가 자정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게임사가 자발적으로 잘못된 점을 밝히고 시정조치에 나섰음에도 불구하고 섣부르게 '확률 조작' 기업으로 낙인 찍히게 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제도 준수 노력을 하는 국내 기업과 규제 사각지대에 있는 해외 기업 간 역차별 문제도 간과해선 안 된다.

K게임은 변화하고 있다. 비온 뒤 땅이 굳는다. 이용자 신뢰 회복을 통해 다시금 도약하는 게임업계를 기대해 본다.

박정은 기자 jepark@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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