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5' 오늘 출시… 올트먼 “AI 중대한 진전” [디지털포스트 모닝픽]

2025-08-08

“스테이블코인, 현금보다 투명성 뛰어나”

트럼프, 인텔 CEO에 사임 요구

SK스퀘어, 웨이브에 750억원 추가 투자

[디지털포스트(PC사랑)=이백현 기자] 디지털포스트가 아침 주요 ICT 뉴스를 전해드립니다.

■ 오픈AI가 차세대 AI모델 GPT-5를 8일(한국시간) 출시했습니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전날 온라인 브리핑을 열고 회사의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의 차세대 모델 GPT-5가 “범용인공지능(AGI)로 가는 중대한 진전”이라고 말했습니다. 올트먼 CEO는 “GPT-5는 진짜 전문가인 박사와 대화하는 느낌”이라며, 특히 환각(hallucination) 현상으로 불리는 그럴듯한 거짓말 대신, 모르면 모른다고 답할 가능성도 높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 삼성전자가 올해 하반기 출시할 예정인 갤럭시 버즈3 팬에디션(FE)이 공식 홈페이지에 잠깐 노출됐습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IT 매체 안드로이드폴리스는 “삼성닷컴 파나마 웹사이트에서 삼성전자의 새로운 무선이어폰 갤럭시버즈3FE가 노출됐다”고 보도했습니다. 다만 사양과 세부 정보 등은 드러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잠시 공개됐던 갤럭시버즈3 FE는 현재 삭제된 상태입니다.

■ 안랩이 ‘유튜브 동영상 저장 사이트’로 위장한 피싱 사이트를 발견했다며 인터넷 이용자의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8일 안랩에 따르면 해당 피싱 사이트는 ‘Youtube to MP4 Converter(유튜브 MP4 변환기)’라는 제목의 페이지입니다. 사용자가 유튜브 주소를 입력하면 ‘지금 다운로드’ 문구가 뜨고, 이를 누르면 악성 코드가 숨겨진 2차 피싱 페이지로 연결되는 구조입니다. 안랩은 피싱 사이트가 ‘유튜브 영상 다운로드’, ‘영상 추출’ 등 키워드를 포털에 입력했을 때 상위에 노출돼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 올해 부임한 인텔 립부 탄 최고경영자(CEO)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사임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트럼프는 탄과 중국 기업의 관계를 문제삼았습니다. 7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트럼프는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트루스소셜을 통해 “인텔 CEO인 립부 탄은 이해충돌이 매우 심각한 인물로 즉시 사임해야 한다”며, “이 문제에 대한 다른 해결책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탄 CEO는 인텔이 경영난 극복을 위해 영입한 인물로, 팻 겔싱어 전 CEO 뒤를 이어 올 3월부터 회사를 이끌고 있습니다. 지난 5일 미 공화당 톰 코튼 상원의원은 탄 CEO가 이끌었던 기업 ‘케이던스’가 중국 군사 대학에 제품을 불법 판매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습니다.

■ 스테이블코인이 투명성 부분에서는 현금보다 더 뛰어나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안도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날인 7일 서울 강남 해시드라운지에서 열린 ‘코리아 이니셔티브:디지털 G2를 향한 첫 걸음’ 포럼에서 “스테이블코인은 거래 내역이 영원히 기록되기 때문에 현금보다 투명한 화폐”라고 말했습니다. 또 그는 “처음 자동차가 달릴 때도 사람들이 걱정했지만, 결국 우리는 신호등을 만들고 면허 제도를 도입했다”며 “용기 있게 질서를 설계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열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정부가 한국형 AI 모델을 한국이 설계한 AI 반도체 칩에서 구동할 수 있도록 실증하는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전날인 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 따르면 정부는 ‘AI모델 맞춤형 설계지원(파운데이션 모델 트랙)’ 공모에 돌입했습니다. 이는 선발한 ‘AI 정예팀’이 개발한 파운데이션 모델을 국산 AI 반도체(NPU)에서 구동하기 위한 사업으로, 현재 해당 분야에서 독점적 지위를 가진 엔비디아 등의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정부는 국내 AI반도체 팹리스 기업 1곳을 단독 선정해 올해 12월 31일까지 4개월간 3개 과제를 총 30억원 규모로 지원합니다.

■ SK스퀘어가 웨이브에 75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 투자를 단행하면서, 웨이브와 티빙의 통합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SK스퀘어는 7일 콘텐츠웨이브에 750억원 규모 전환사채를 통해 티빙과의 통합 OTT 출범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투자는 콘텐츠웨이브가 신규 발행하는 CB를 SK스퀘어가 인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또 동시에 티빙 최대주주 CJ ENM이 SK스퀘어 콘텐츠웨이브 CB 중 500억원을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콘텐츠웨이브는 이날 이사회를 통해 서장호 CJ ENM 콘텐츠유통사업본부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습니다.

저작권자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