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러∙우 종전 기대감② 급부상하는 A주 10대 재건 테마주

2025-08-20

미국 중재 속 러∙우 종전 기대감 확대

우크라 재건 테마주 투자가치 재조명

A주 10대 테마주 경쟁력·연관성 진단

이 기사는 8월 20일 오후 3시54분 '해외 주식 투자의 도우미' GAM(Global Asset Management)에 출고된 프리미엄 기사입니다. GAM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9000여 해외 종목의 프리미엄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핌] 배상희 기자 = <러∙우 종전 기대감① 급부상하는 A주 10대 재건 테마주>에서 이어짐.

4. 북방국제(北方國際 000065.SZ)

① 핵심 사업과 경쟁력 : 글로벌 엔지니어링 시공 분야의 대표 기업으로 주로 해외 시장에서 철도교통∙전력∙도시 기반 인프라 등의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아시아, 아프리카, 중동, 중동부 유럽 등 지역에서 중요한 경제·정치적 의미와 국제적 영향력을 띄는 대중형 공사 프로젝트를 맡아왔고 특히, 전력 공정에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② 실적과 밸류에이션 : 기관 예측에 따르면, 2025년 순이익 증가율은 35%에 달할 전망이다. 실적 성장을 견인할 핵심 배경은 우크라이나 전력 시설과 교통 재건 수주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 해외 매출 비중이 70%에 달할 정도로 해외 매출 비중이 높다.

주가수익비율(PER) 12배, 주가순자산비율(PBR) 0.8배로 저평가되고 있다. 2025년 2월 기준 기관 자금 유입 규모는 2억3500만 위안으로, 기관의 가장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테마주로 꼽힌다.

③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와의 연관성 : 이미 우크라이나에 진출한 상태로, 향후 우크라이나 전력 시스템 재건(전력망 개조,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에 참여할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가 나온다.

5. 중국교통건설(中國交建 601800.SH)

① 핵심 사업과 경쟁력 :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항만·도로·교량 건설사다.

②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와의 연관성 : 전쟁 전 우크라이나 수도인 키이우(Kyiv) 지하철, 항만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정부가 중국기업의 참여를 공식적으로 요청한 상태로, 종전 이후 재건 과정에서 수백억 위안급 규모의 교통 프로젝트 수주가 예상된다.

6. 중재국제공정(中材國際 600970.SH)

① 핵심 사업과 경쟁력 : 글로벌 시멘트 엔지니어링 도급과 엔지니어링 사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관련 시장 점유율 60%를 차지하고 있다.

② 기술적 우위 : 풍부한 시멘트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참여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시멘트·금속재련 등 공업설비 영역에서 기술적 우위를 보유하고 있어, 향후 우크라이나 시멘트 플랜트 재건 및 건축재료 공급에 참여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③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와의 연관성 : 전쟁 전 우크라이나 클링커(clinker, 시멘트 원료) 생산 설비 프로젝트에 참여한 바가 있다.

구체적으로 중재국제공정은 지난 2008년 라파즈(LAFARGE) 그룹과 우크라이나 리비우(Lviv)주의 므콜라이우(Mykolaiv)에 하루 생산량 5000톤 규모의 시멘트 반제품 '클링커' 공장을 건설하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당시 계약 범위에는 석회석 파쇄 공정에서부터 시멘트 포장 및 출하 단계까지 완전한 클링커 생산 라인의 설계, 기자재 공급, 시공, 시운전 등 전과정이 포함됐다.

전문기관들은 향후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서 시멘트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며, 그 가운데 세계적인 시멘트 엔지니어링 서비스 기업인 중재국제공정이 우크라이나에 시멘트 생산라인 구축과 기술지원 등에 참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7. 중국화학(中國化學 601117.SH)

① 핵심 사업과 경쟁력 : 화학 엔지니어링 건설과 설계에 종사하는 선두 기업이다.

② 실적 탄력성 : 2025년 해외 수주는 30% 정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화학비료와 석유화학 프로젝트가 매출 견인의 핵심이 될 전망이다.

③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와의 연관성 : 장기간 전쟁으로 인해 우크라이나 화학 시설은 거의 전면 훼손된 상태로, EPC(설계·조달·시공) 모델을 통해 모델로 재건 작업에 빠르게 투입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8. 신장교통건설(新疆交建 002941.SZ)

① 핵심 사업과 경쟁력 : 도로∙교량∙터널 등 인프라 건설, 측량 설계 및 테스트, 인프라 건설에 사용되는 주요 원자재 거래 등에 관여하는 업체다.

② 지리적 및 기술적 이점 : 중앙아시아와 동유럽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일대일로(一帶一路)의 노드 지점에 위치해 있다는 이점을 활용해 물류비용을 다른 연해 기업 대비 15% 절감할 수 있다.

③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와의 연관성 : 신장교통건설은 지난 2017년 우크라이나 국가 간선도로 2개 라인의 대형 개조 프로젝트에 참여한 바 있다. 이 프로젝트는 중국 시공 기업이 우크라이나에서 맡은 첫 번째 도로 개조 프로젝트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전문기관들은 신장교통건설이 보유하고 있는 도로 및 교량 건설 기술을 앞세워, 우크라이나 교통망 복구에 참여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한다.

9. 중강국제(中鋼國際 000928.SZ)

① 핵심 사업과 경쟁력 : 공사 도급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철강∙야금∙광업∙환경보호 솔루션 등의 사업에 관여하는 선두 기업이다.

②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와의 연관성 : 향후 재건 과정에서 대규모로 늘어날 철강 수요 속에서 진출 기회를 포착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크라이나 철강무역협회 통계에 따르면 향후 5~10년간 주택 및 기반시설 재건만으로도 약 350만 톤(t)의 철강재가 필요할 것이며, 전면적인 재건을 위해서는 이보다 더 늘어날 수 있다.

중강국제는 철강 엔지니어링 영역에서 풍부한 경험과 강력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어 우크라이나 제철소의 재건 및 업그레이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으며, 철강 생산능력 회복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020년 중강국제는 세계 최대 철강 생산 업체인 아르셀로미탈(ArcelorMittal)의 우크라이나 자회사와 연간 500만t 규모의 벨트식 소성장치 펠릿 EPC(설계∙조달∙시공)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10. 북경내화재료(北京利爾∙BJLIRR 002392.SZ)

① 핵심 사업과 경쟁력 : 내화재 제조 및 유통 업체로, 우크라이나 철강 산업 복구와 함께 직접 수혜가 예상된다.

②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와의 연관성 : 우크라이나 현지에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전쟁 전 기업 전체 매출에서 12%를 해당 자회사를 통해 창출했다. 올해 현지 자회사의 재가동을 앞두고 있다.

[본 기사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를 권유하거나 주식거래를 유도하지 않습니다. 해당 정보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pxx17@newspim.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