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EV4·PV5, 英서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 선정···전기차 시장서 존재감 키운다

2025-12-19

기아의 최신 전동화 모델이 영국 정부로부터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에 선정되면서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게될 전망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 준중형 전기 세단 EV4와 목적 기반 차량(PBV) PV5는 최근 영국 정부로부터 전기차 보조금 지원을 받는 브랜드 차량으로 선정됐다.

최근 주요 국가들이 전동화 정책 추진에 숨 고르기에 나서는 상황에서 이번 보조금 지원은 불확실한 전기차 정책 기조 속 유의미한 성과로 평가된다. 실제로 미국은 전기차 세액공제를 폐지했고, 유럽연합(EU)도 자동차 탄소 배출량 기준 완화를 검토하고 있다.

기아는 이번 보조금 적용을 발판 삼아 영국의 전기차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입장이다. EV4를 통해 전기차 시장의 점유율을 가져가는 한편, PV5를 통해 승객 수송과 상용차 영역까지 전동화 라인업을 확장한다는 전략이다.

iM증권 이상수 연구원은 "BEV 중심의 유럽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며 "중국 업체와의 경쟁 심화가 관찰되는 상황이지만, 기아는 EV4 등 볼륨 모델(주력 차종) 중심의 2026년 유럽 신차 사이클로 대응할 수 있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