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콘진 지원작 ‘스퀴드워(SQUIDWAR)’, AI 기반 게임으로 국내 정식 출시

2025-10-19

(중앙뉴스타임스 = 방재영 기자) 경기콘텐츠진흥원(이하 경콘진)은 ‘2024년 미래기술 게임 활성화 제작지원’ 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도내 게임 개발사 ㈜엑소게임즈가 개발한 ‘스퀴드워(SQUIDWAR)’를 지난 16일 AOS·iOS 플랫폼을 통해 국내에 정식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창의적인 게임 개발을 촉진하고, 기술 접근성이 낮은 중소 게임사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2023년 ‘미래기술 게임 실증 지원’을 시작으로 2024년에는 ‘미래기술 게임 활성화 제작지원’을 통해 1개 기업에 1억 원을 지원했다. 올해는 사업명을 ‘미래기술 게임 제작 지원’으로 개편하고 2개 기업을 선정, 각 5천만 원의 제작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스퀴드워(SQUIDWAR)’는 최대 16명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이용자 간 대결(PvP) 기반 생존형 게임으로 모바일 출시 이후 PC와 콘솔로 서비스 확대를 준비 중이다. 특히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초기 이용자 부족 문제를 해결했으며 AI 캐릭터(봇)를 투입해 실제 이용자와 싸우는 듯한 사실적인 전투를 구현했다. 또한 난입 플레이 방식을 도입해 대기 시간을 줄이고 몰입감을 높였다.

엑소게임즈는 개발 과정에서 축적한 기술을 바탕으로 ▲AI 제작 도구 ‘유니티 ML-Agents’ 소개 ▲ML-Agents를 활용한 AI 캐릭터 구현 방법 ▲실제 개발 사례를 담은 ‘유니티 ML-Agents를 활용한 AI 캐릭터 제작 매뉴얼’을 제작했다. 이 자료는 경콘진 공식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매뉴얼은 중소 게임 개발사와 새싹기업(스타트업) 등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게임을 개발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게임 관련 정보는 엑소게임즈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