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카드 결제 기부금 4년간 51% 증가, 기부 고객 95% 늘며 나눔 참여 확산

2025-12-28

KB국민카드(사장 김재관)가 따뜻한 손길이 이어지는 연말을 맞아 최근 5년간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결제와 포인트리를 통한 기부현황을 분석했다.

이번 분석은 2021년부터 2025년 11월까지 KB국민카드로 공익법인 및 비영리단체(NGO 포함)에 기부한 고객 약 282천명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했다. 분석 결과 카드 기부금과 기부 고객 수 모두 꾸준히 증가하며 카드 결제를 통한 일상 속 기부 문화가 안정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포인트를 통한 기부도 늘어나며 작지만 꾸준하게 카드결제 방식을 통한 기부가 활성화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카드 결제 기부금 2021년 대비 2025년 51% 증가, 기부 고객은 95% 증가

카드 결제 기부금은 매년 증가세를 보이며 2021년 동기간 대비 2025년(1~11월 기준) 51% 증가했고. 기부 고객은 같은 기간 95% 증가해 참여 폭이 빠르게 확대되는 모습을 보인다.

2024년 기준 기부금을 1년에 2회 이상 납부고객은 84%이며, 연간 12회 이상(월 1회 이상)을 기부하는 고빈도 기부 고객은 전체 기부 고객의 44%를 차지했다.

카드 결제 기부고객은 1년에 평균 22만 8천원 기부, 4050 절반 이상 차지

2024년 카드 결제 기부 고객은 1년 동안 평균 22만 8천원을 기부했다. 연령대별로는 40대(32%)와 50대(30%)가 전체 기부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40대 고객의 인당 평균 기부금은 1년간 25만 7천원, 50대는 26만 9천원을 기부하면서 기부의 주축을 이루었다.

포인트리 기부금 증가…4050 전체 기부금의 62% 차지

KB금융그룹의 통합포인트 ‘포인트리’를 활용한 기부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포인트리를 통한 인당 기부금은 2022년 7700P에서 2025년(~11월) 12800P로 상승했다.

지난해 연령대별 포인트리 기부금 비중은 40대 35%, 50대 27%로 4050이 전체의 62%를 차지했다. 연간 포인트리 인당 기부금은 40대 15600P, 50대 14900P로 다른 연령대 비해서 높았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카드 결제와 포인트를 활용한 기부가 일상 속 나눔 문화로 자리 잡았다”며,“올해도 따뜻한 나눔이 한층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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