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관리의 새로운 전략 : 다양한 피부 질환을 위한 포스트바이오틱스
스킨케어 혁신의 영역에서 ROELMI HPC는 획기적인 포스트바이오틱 성분 라인인 EquiBiotics®를 소개한다. 이 새로운 접근 방식은 피부 미생물총(microbiota)의 균형을 재조정해 피부 건강을 증진하고 잠재적인 변화를 막는 것을 목표로 한다.
EquiBiotics®는 온화한 공정을 통해 박테리아를 비활성화하는 동시에 피부에 유익한 특성을 보존한다. 이 라인은 질 건강 관리(intimate care)를 위한 맞춤형 EquiBiotics® LRh와 민감한 피부에 이상적인 EquiBiotics® LA로 구성된다.
피부의 주요 기능인 외부 위협에 대한 물리적 장벽 역할은 잘 기능하는 미생물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환경과의 역동적인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는 피부에는 박테리아, 곰팡이, 바이러스, 진드기와 같은 미생물, 고세균(古細菌, archaea), 파지(phages) 등 다양한 미생물이 서식하고 있다.
피부를 하나의 생태계로 보면 숙주와 미생물 간의 복잡한 상호 작용이 밝혀진다. 유전적 변이를 통해 내부적으로 발생하든 환경적 요인을 통해 외부에서 발생하든 이 섬세한 균형이 깨지면 다양한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상피 장벽의 무결성: 시험관 내 시험에서의 TEWL
피부 미생물의 활동은 피부의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 메커니즘과 얽혀 있다. 특히 이러한 미생물은 피부 표면에 서식하면서 균의 침입을 막는 방어벽 역할을 한다. 조화로운 미생물 생태계는 신체의 면역 방어를 지원하지만 미생물총에 이상이 생기면 일련의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피부 정상 미생물총의 구조와 기능의 불균형을 특징으로 하는 미생물총 불균형은 내부, 외부 스트레스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화장품 업계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피부 미생물총 복원을 위한 포스트바이오틱스 활용이 급증하고 있다. 비활성화된 박테리아 형태인 포스트바이오틱스는 화장품 제형에 적합하기 때문에 주목받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와 달리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유해 미생물을 중화시키는 데 중요한 보존 시스템을 통합해 스킨케어 분야에서 그 매력을 더욱 높여준다.
ROELMI HPC는 틴달화 공법(tyndallization, 간헐적으로 열을 사용하는 살균 방법)이라는 특수한 소프트 공정을 통해 포스트바이오틱 성분을 개발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공동 응집(co-aggregation)을 담당하는 박테리아 벽의 무결성(integrity)을 보존하면서 박테리아를 비활성화 할 수 있다. 또 이 프로세스는 온전한 바이오필름 형성에 필수적인 특정 박테리아 구조의 유지를 용이하게 한다. 이러한 온전한 바이오필름은 병원균의 증식과 이동성을 제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필자
G. Graziadio, ROELMI H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