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 1억만 보면 후회한다” 이직할때 꼭 던져야 할 질문

2025-10-02

기술의 발전이 일자리를 흔들고, 평균 수명이 늘면서 은퇴 연령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평생 직장’이란 개념은 사라진 지 오래예요. 한 직장에서 한 가지 일만 하고 싶어도 그럴 수가 없는 시대니까요. 새로운 일을 찾아야 한다면 어떤 기준을 세워야 할까요? 나와 꼭 맞는 ‘천직’을 찾는 방법은 뭘까요? 헬로페어런츠(hello! Parents)가 ‘커리어 고민’을 주제로 준비한 두 번째 책 『어떻게 나의 일을 찾을 것인가』에서 그 답을 찾아봅니다.

📖『어떻게 나의 일을 찾을 것인가』는 어떤 책인가

아이의 탄생은 삶의 풍경을 바꿉니다. 작게는 생활 패턴부터 크게는 가치관까지, 양육자의 인생 전체를 완전히 뒤바꿔 놓지요. 그 연장선에서 마주하게 되는 질문이 바로 이겁니다. ‘나는 어떤 일을 하며 살아야 할까?’ 수많은 양육자가 생계와 육아, 자아실현 사이에서 일의 방향을 고민합니다. 저자인 야마구치 슈는 이 질문 앞에 선 이들에게 철학적 조언을 들려줍니다. 그는 일본의 유명한 전략 컨설턴트입니다. 베스트셀러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를 비롯해 현대인에게 필요한 인문 지식을 다룬 저서도 여러 권 집필했죠.

일에 대한 고민은 소수의 문제는 아닙니다. 인공지능(AI)의 등장으로 일자리가 빠르게 재편되고, 인간의 수명은 100세 시대로 늘어났어요. 하나의 직업으로 평생 먹고 사는 건 불가능한 일이 됐죠. 저자는 ‘이직은 천직을 발견하기 위해 겪어야 할 시행착오’라고 강조합니다. 앞으로 두 가지 이상의 직업을 병행하는 삶이 보편화될 것이라는 얘기죠. 나에게 맞는 일을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직 실패를 줄이는 노하우는 없을까요?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필요한 세 가지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을 정리했습니다.

🧑‍💼질문①: 무엇을 하고 싶은가?

이직을 고민 중이거나 경력단절 이후 재취업을 준비하는 등 새로운 일을 찾는 사람은 신중할 수밖에 없습니다. 잘못된 선택을 피하고 싶기 때문이죠. 취업 시장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저자는 질문부터 바꾸라고 조언합니다. ‘무엇이 되고 싶은가’가 아니라 ‘무엇을 하고 싶은가’로요.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