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오전 경기도 평택종합물류단지의 한 물류창고. 6500㎡(약 2000평) 규모의 내부는 거대한 나무 합판 박스부터 작은 소포 상자까지 각종 화물이 바닥을 빼곡하게 메웠다. 여느 창고와 달리 화물을 전부 바닥에 펼쳐놓았다. 창고 관계자는 “저 나무합판 안에 든 장비만 해도 400만달러(약 58억원)짜리”라며 “여기 있는 화물들은 가격도 비싸고 진동에도 민감해 적재를 최대한 피한다”고 말했다. 영하권 추위에도 내부는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온풍기가 쉴새 없이 돌아갔다.
이곳은 반도체 전문 물류기업의 창고로,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AMAT)와 엑셀리스(Axcelis) 등 글로벌 반도체 장비업체의 유지보수 부품과 예비 장비 1만여개가 보관돼있다. 최근 들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부쩍 많이 찾는 ‘바다 건너 온 귀한 화물’들이다.

인공지능(AI) 투자 열풍이 반도체 시장의 초호황으로 이어지면서 반도체 물류업도 덩달아 특수를 맞았다. 반도체를 수출하는 항공 물류뿐만 아니라 반도체 장비 및 부품을 운송하는 국내 전문 물류업계도 바빠졌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팹(반도체 생산 공장) 가동률이 늘면서 장비 유지보수 수요도 크게 늘어서다.
해외 장비사의 부품은 통상 ‘3자 물류(3PL)’ 위탁을 통해 국내 반도체 전문 물류업체가 맡아 운송한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요청이 들어오면 물류업체들이 창고에 보관된 부품을 곧바로 팹으로 출하한다. 램리서치 부품을 운송하는 일양로지스는 올해 배송량이 전년 대비 30% 증가했다. AMAT 부품을 전담하는 드림로지스틱스의 김병선 대표는 “유지보수 부품은 긴급 요청 건이 많아 적시 배송이 핵심”이라며 “하루 130건이던 평균 배송 건수가 올해 들어 200건까지 늘면서 8월에 직원 20명을 추가 채용했다”고 말했다.
국내 반도체 수출 호조가 이어지면서 항공 물류도 크게 늘었다. 지난달 반도체 수출액은 172억6000만 달러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며 9개월 연속 증가했다. 반도체는 습도와 진동에 취약한 만큼 해상 운송이 어려워 항공이 사실상 유일한 운송 수단이다. 반도체 생산과 수출 실적이 빠르게 늘면서 페덱스는 지난 7월 한국과 대만을 잇는 첫 직항 노선을 개설하면서 주 7회 운항을 배정했다. 대만 TSMC가 생산한 칩은 국내로 들어와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메모리 제품과 패키징된 뒤 다시 해외로 수출된다.

반도체 운송 분야는 물류 업계에서 고부가 사업에 속하지만 진입장벽은 높은 편이다. 고객사가 요구하는 창고 사양과 운송 체계를 갖춰야 하고 무진동 운송 차량도 필수다. 팹 출입을 위한 직원 신원조회도 신경 써야 한다. 네덜란드에서 수입되는 ASML의 극자외선(EUV) 노광 장비는 한 대 무게만 30t이 넘고 가격도 수천억원에 달해 특수 트레일러를 갖춘 해우GLS와 롯데로지스틱스가 각각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특송을 전담하고 있다.
첨단 기술 활용도 확대되고 있다. 마이크론은 페덱스의 AI 물류 솔루션을 도입해 정시 배송률을 27% 높이고, 전체 납품 소요 기간도 16% 단축했다. 페덱스 관계자는 “반도체 생산은 제조·조립·테스트·패키징 등이 여러 국가에 걸쳐 진행되기 때문에 물류 과정에서 정확한 데이터 관리와 신속한 리스크 대응이 핵심”이라며 “글로벌 공급망 다변화와 복잡성 심화로 반도체 산업에서도 스마트하고 민첩한 물류 솔루션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반도체 물류 분야의 글로벌 경쟁은 한층 치열해지고 있다. DHL은 지난 8월 일본 홋카이도 치토세에서 반도체 전용 물류센터 착공에 들어갔다. 인근에 민관 합작 파운드리 기업인 라피더스의 팹이 들어서는 만큼 DHL은 일본 반도체 산업 클러스터의 공급망 물류를 선점하겠다는 계획이다. 중동 카타르항공은 지난 4월 반도체 산업 전용 운송 솔루션인 ‘테크리프트’를 선보이며 반도체 물류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시장조사업체 모르도르인텔리전스에 따르면 글로벌 반도체 물류 시장의 올해 규모는 793억2000만 달러로 추산되며, 연평균 9.63% 성장해 2030년에 1256억 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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