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멕시코에 전기차 생산 공장을 지으려던 BYD(비야디)의 계획이 중국 당국의 승인이 차일피일 늦춰지면서 차질을 빚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중국 당국이 BYD의 첨단 자율주행 기술이 멕시코에 인접한 미국에 유출될 것을 우려해 공장 승인을 주저하고 있다고 19일 보도했다. BYD는 2023년 멕시코와 브라질, 헝가리, 인도네시아 등 해외에서 자동차를 생산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멕시코 공장의 경우 1만명을 고용해 연간 15만 대를 생산할 계획이었다.
한 소식통은 멕시코에 공장을 세울 경우 BYD의 첨단 기술과 노하우가 이 지역에 무제한으로 노출될 수 있고, 나아가 미국에도 유출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 상무부의 가장 큰 걱정은 멕시코와 미국의 근접성"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최근 BYD의 기술 진화 속도는 놀라울 정도다. 이 회사는 17일 내연기관 차량 주유 시간만큼 빠르게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배터리 시스템을 선보이며 경쟁사들을 멀찌감치 따돌렸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BYD가 기존 가격 경쟁력에 자율주행·인공지능(AI) 등 최첨단 기술력까지 더하면서 미국 테슬라 등과의 격차를 더욱 벌릴 것으로 보고 있다.
BYD는 지난달에도 자사 자율주행 시스템인 ‘신의 눈(天神之眼)’을 모든 차종에 무료로 장착하겠다는 혁신적인 경영 방침을 내놓았다. 신의 눈은 BYD가 2023년 처음 선보인 자율주행 시스템으로 카메라와 레이더 센서를 활용해 원격 주차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테슬라는 3만 2000달러(약 4600만 원) 이상 모델부터 자율주행 기능을 적용하지만 BYD는 10만 위안(약 2000만 원)짜리 저가 차량에도 이를 장착하기로 했다. BYD는 또 중국 스타트업 딥시크의 AI 소프트웨어도 차량에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시장조사 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BYD는 지난해 세계 시장에서 413만 7000대의 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 포함)를 팔아 178만 9000대를 판매한 테슬라를 크게 앞질렀다. BYD의 판매량은 2023년보다 43.4%나 늘어난 반면 테슬라는 1.1% 줄었다. 올 들어서도 두 회사 간 판매량 격차는 갈수록 벌어지는 추세다.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 출범 이후 주요 교역국을 상대로 관세 폭탄을 투하하면서 멕시코 정부가 미적지근한 반응을 보이는 것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멕시코에도 관세를 부과하며 멕시코의 수출과 일자리를 위협했고, 멕시코 정부는 미국과의 관계를 유지하려 애쓰는 상황이다. 미국 정부는 멕시코가 중국산 제품을 미국에 무관세로 들어오게 하는 '뒷문' 역할을 한다며 비난하고 있다. 한 소식통은 "멕시코 정부가 중국 기업에 대해 적대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BYD의 공장 건설은 더 어려워졌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