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쿡이 말하는 중국을 찾는 이유

2025-04-14

미국 정부가 지난 주말 스마트폰과 일부 컴퓨터, 전자제품을 상호관세 및 보편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하면서 트럼프가 외치는 ‘미국 첨단 제조업의 부활’이 얼마나 허황된 주장인지 많은 사람이 깨닫게 되었다. 그러는 중에 애플의 CEO 팀 쿡이 2017년에 한 포럼에서 했던 발언 영상이 다시 화제가 되었다.

이 영상에서 팀 쿡은 “사람들은 외국 기업들이 중국에 제조를 맡기는 이유가 저렴한 임금을 통한 비용 절감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런 시절은 여러 해 전에 끝났다”고 단언한다. 그렇다면 애플은 왜 중국에서 제품을 만들까

?

팀 쿡은 기술자가 그렇게 한 곳에 많이 모여있는 곳은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는 이를 설명하기 위해 부품 및 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도구·금형·장비를 제작·사용하는 ‘툴링(tooling)’이라는 기술을 예로 든다.

애플 제품의 특성상 세상에 없는 도구와 장비를 새로 설계·사용해야 하는데 워낙 첨단 기술이어서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확보하는 게 관건이다. 팀 쿡은 중국의 엔지니어들이 툴링 기술에 대한 습득도가 아주 높고 그 숫자도 미국과 비교할 수 없다며 “미국에 있는 툴링 전문가를 모으면 회의실 하나도 채울 수 없을 만큼 드물지만 중국에서는 축구장 여러 개를 채울 수 있을 만큼 많다”고 했다. 그는 중국에 이렇게 직업적 전문지식을 가진 사람들이 많은 이유가 교육 시스템 때문이라고 본다.

트럼프가 중국산 제품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려는 이유는 아이폰과 같은 첨단 제품을 미국 내에서 생산하려는 것이지만 미국 사회는 수준 높은 기술자를 양성하는 교육 목표를 포기한 지 오래다. 다시 과거와 같은 산업으로 돌아가는 게 가능하다고 해도 이는 기술자의 양성이 앞서야 하는 문제이지 관세를 올린다고 기술자들이 갑자기 생겨나는 게 아니다.

박상현 오터레터 발행인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