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항공우주(047810)산업(KAI)이 방위사업청과 KUH-1, T-50, KT-1계열 각 항공기에 대한 성과기반 군수지원(PBL)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한국육군이 운용하는 KUH-1계열, 한국공군이 운용하는 T-50, KT-1계열 항공기를 대상으로 하며 계약금액은 총 8037억 원 규모로 사업기간은 올해 10월부터 2030년까지 5년이다.
PBL은 전력화된 무기체계에 대한 후속군수지원을 제작업체가 전담하고 항공기 가동률 등 성과 지표에 따라 성과금 또는 패널티를 차등 적용하는 선진 후속군수지원 체계다.
KAI는 3월 계약된 1129억 원 규모 소형무장헬기(LAH) 2차양산 PBL을 시작으로 이번 계약을 통해 항공기 전력화 이후 운영에 필수적인 전력화 지원 요소를 제공하는 후속군수지원사업에서 연간 수주 약 1조 원을 돌파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KAI는 이번 사업을 위해 KUH-1, T-50, KT-1계열 항공기 전력화 이후 운영에 필요한 수리 부속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효율적인 후속군수지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항공기 가동률 향상 등 국가 항공전력 강화는 물론 각 군의 운영유지비 절감에도 기여한다.
박경은 KAI CS본부장 전무는 “한국 육군 및 공군의 운용 항공기가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모든 후속지원 역량을 총동원해 최적의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KAI는 15년 동안 쌓아온 국내 후속지원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1000여 대 이상 운영될 KAI 개발 항공기의 PBL 사업을 지속 확대해 핵심사업군으로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2022년 이라크 T-50IQ의 군수지원(CLS) 사업, 지난해 필리핀 FA-50PH 수출 항공기 최초 PBL 사업, 올해 인도네시아 KT-1B 훈련기 성능개량사업 등을 계약하는 등 수출 대상국으로 후속지원 및 성능개량 사업을 확장하고 있어 성과가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