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여름 더위를 피해 어디로 가야 할지 고민된다면, 정답은 의외로 ‘쇼핑몰’일 수 있다.
최근 여행 트렌드로 떠오른 ‘몰케이션(Mall-cation)’은 쇼핑몰(Mall)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대형 쇼핑몰에서 쇼핑·미식·엔터테인먼트를 한 번에 즐기는 휴가 방식을 뜻한다. 실내 공간이라 기온이나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세대별로 즐길 거리가 다양해 가족·친구 단위 여행객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디지털 여행 플랫폼 아고다는 아시아 각지의 랜드마크급 쇼핑몰을 ‘몰케이션 명소’로 추천했다. 독창적인 건축, 차별화된 체험과 미식, 폭넓은 쇼핑 선택지를 제공해 여행의 새로운 목적지가 되고 있다.
부산
부산은 국내 대표 몰케이션 도시다. 세계 최대 백화점으로 기네스북에 오른 ‘신세계 센텀시티’는 명품 쇼핑부터 파인 다이닝, 웰니스까지 모두 아우른다. 인근 해운대 해변과 함께 즐길 수 있어 도시와 휴양을 동시에 누릴 수 있다. 국내 여행객 검색량은 전년 대비 13% 늘었다.

대전
대전은 국내 여행객 검색량이 전년 대비 25% 늘며 ‘몰케이션 도시’로 주목받고 있다. ‘롯데백화점 대전점’은 지역 명물 ‘성심당’과 다양한 레스토랑, 브랜드 매장을 갖췄고, ‘갤러리아타임월드’에서는 최신 뷰티와 패션 트렌드를 한눈에 만날 수 있다.
중국 상하이
대한민국 여행객 검색량이 242% 급증한 상하이는 ‘글로벌 하버(Global Harbor)’로 유명하다. 테마별 상점, VR 테마파크, 극장 등을 두루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온종일 즐길 거리가 가득하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여행객 검색량이 28% 증가한 쿠알라룸푸르의 ‘IOI 시티몰(IOI City Mall)’은 녹지와 수경 시설을 실내 곳곳에 배치해 이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아이스링크, 어드벤처 파크, 영화관 등 엔터테인먼트 시설도 풍부하다.
태국 방콕
차오프라야 강변의 ‘아이콘시암(ICONSIAM)’은 단순한 쇼핑몰을 넘어 종합 관광지로 꼽힌다. 명품 브랜드와 고급 레스토랑은 물론, 태국 전역의 음식과 공예품·공연을 즐길 수 있는 ‘쑥시암(SookSiam)’ 공간이 눈길을 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