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전국 곳곳에서 초등학생 대상 유괴 미수 사건이 잇따르자 온라인 쇼핑몰에서 호신용품 판매량이 뛰었다.
14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 서대문구 초등학생 유괴 미수 사건이 알려진 이달 2일부터 11일까지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의 호신용품 주요 품목의 거래액은 전달 같은 기간 대비 2.5배 늘었다.
호신용 경보기 거래액은 141%, 호신용 스프레이는 153% 각각 급증했다. 호신용 삼단봉, 잠금장치 등을 포함한 호신용품 기타 카테고리도 거래액이 143% 늘었다.
또 다른 오픈마켓에서는 유괴 미수 보도가 나온 직후 '안전 호루라기'의 하루 매출이 평일 대비 7배 이상 급증했다. SSG닷컴(쓱닷컴)도 같은 기간 호신용품 카테고리의 매출이 전달 대비 18% 늘었다고 밝혔다. 카테고리 내 매출 상위에는 버튼식 전자 호루라기, 호신용 전기충격기 등이 올랐다.
온라인 검색 동향에서도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났다. 네이버 쇼핑 트렌드에 따르면 같은 기간 호신용품 검색량이 32% 증가한 것으로 확인된다. 특히 서울 서대문구에 이어 광명, 대구 등 전국에서 유괴 소식이 이어지기 시작한 9일 이후 검색량이 큰 폭으로 늘었다. 연령별로는 학부모의 주 연령대인 40대와 30대가 가장 많았고, 남녀 비중은 각각 69%, 31%였다.
최근 전국에서 아동·청소년을 노린 유괴 미수 사건이 잇따르고 있다. 이달 초 서울 서대문구 초등학교 근처에서 유괴 시도가 발생한 이후 서울 관악구, 경기도 광명시, 제주, 대구광역시 등 전국 각지에서 미성년자 약취 또는 유인 미수 사건이 발생했다.
서울시교육청은 학교를 통해 저학년 또는 혼자 등하교하는 학생들이 보호자와 동행할 수 있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각 학교도 유괴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서울경찰청은 12일 청소년 범죄 대응 시스템 ‘긴급 스쿨벨’을 발령한다고 밝혔다. 이는 서울 전역 1373개 초·중·고교와 학부모 78만 명에게 범죄 관련 정보를 전송하는 시스템이다.